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어린 암환자의 희망 품고 달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동윤 '달리는 의사들' 회장 12년째 마라톤대회…올해엔 5월10일 개최

[아시아경제 백우진 기자] '달리는 의사들'이 소아암 환자 가정을 돕기 위해 12년째 마라톤 대회를 열고 있다.

달리는 의사들 모임의 이동윤 회장(63)은 "어린이 암 환자가 있는 집은 부모가 젊어 경제적으로 안정되지 못한 경우가 많다"며 "어린 암 환자와 부모에게 치료비 부담을 덜어주고 용기를 준다는 뜻에서 대회를 개최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소아암은 제대로 치료받으면 75% 이상이 완치되지만 치료비가 4000만원 넘게 들어간다고 설명했다.
이동윤 '달리는 의사들' 회장

이동윤 '달리는 의사들' 회장

원본보기 아이콘
달리는 의사들은 대회에서 뛰는 사람들이 낸 참가비와 후원금을 합해 매년 4000만원 정도 전한다. 한 소아암 환자에게 500만원씩 지원된다. 어느 소아암 환자를 도와줄지는 신촌세브란스병원과 삼성서울병원의 사회사업실에서 추천을 받아 결정한다.

이 회장은 소아암 환자 돕기를 '기부의 선순환' 측면에서 설명했다. 그는 "기부는 해 본 사람이 하고 받은 사람이 한다"며 "우리가 힘을 보태 암에서 완치된 어린이와 그 가정이 남을 돕게 되면서 기부 문화가 확산되리라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달리는 의사들은 소아암 환자 돕기 마라톤 대회를 2002년 5월에 처음 개최했다. 이 회장은 "외환위기를 겪으면서 우리 사회가 각박해졌다"며 회원들이 즐기는 마라톤을 매개로 서로 격려하는 분위기를 만들면 좋겠다고 생각했다고 들려줬다. 그는 "달리기는 개인적인 운동이지만 아이들을 위해 함께 뛰면 사회적인 운동이 될 수 있다고 봤다"고 말했다.
첫 대회 수입이자 기부액은 500만원에 그쳤다. 이 회장은 2005년에 개최한 2회 대회 때부터 후원금을 모으러 나섰다. 참가비와 후원금이 늘어났다. 달리는 의사들은 지난해까지 11차례 대회를 열어 모두 3억3000만원을 전달했다. 올해 소아암 환우 돕기 마라톤 대회는 5월10일 여의도 한강공원에서 열린다.

달리는 의사들 모임은 2000년에 만들어졌다. 현재 회원은 약 650명이다. 달리는 의사들은 일주일에 3~4회 함께 뛰고 다른 마라톤 대회에서 의료 봉사를 한다.

이 회장은 1997년 처음 마라톤 풀코스를 완주했다. 매년 풀코스만 10차례 정도 뛴다. 지금까지 약 180회 완주했다. 개인 기록은 3시간7분대로, 아마추어 마라토너 중 최상위권이다.

서울 서초구에서 의원을 운영하는 그는 환자를 진료하면서 꼭 "약만 드시지 말고 운동을 하시라"고 권한다. 이동윤외과의원 홈페이지에는 전문적인 달리기정보 코너가 따로 있다.

그는 달리기가 육체뿐 아니라 정신 건강에 좋다는 점을 강조한다. "달리면 정신이 맑아지고 도전과 성취를 통해 자신을 관리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긴다"고 말한다.

달리기가 좋다지만 42㎞가 넘는 풀코스는 관절을 상하게 하고 몸에 무리를 준다는 말이 많다. 외과의사인 그는 "풀코스를 매주 뛰어도 괜찮다"며 "죽기 사흘 전까지 풀코스를 뛰는 게 목표"라고 말하며 웃었다.




백우진 기자 cobalt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