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흥수 주일대사 "아베 담화, 침략·식민지 지배·반성 키워드 담길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유흥수 주일대사

유흥수 주일대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선 기자]유흥수 주일본 대사는 2일 오는 8월 나올 예정인 전후 70주년 '아베 담화'에 "침략과 식민지 지배, 그리고 반성이라는 3가지 키워드가 들어갈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재외공관장 회의 참석차 귀국해 있는 유 대사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일본 정부는 공식적으로 아베 담화에 역대 총리들이 언급한 담화 내용을 그대로 계승한다고 이야기하고 있다"며 "전후 50주년에 무라야마 담화, 전후 60주년에 고이즈미 담화 등 역대 총리들의 담화에서 '침략', '식민지 지배', '반성'이라는 표현이 있었다"면서 이렇게 전했다.
유 대사는 "일부에서는 역대 총리의 (담화) 정신만 계승하면 되지 않느냐는 이야기도 있지만 우리 정부도 압박하고 여러 식자층에서 담화를 발표해서 주변이 시끄러워진다면 오히려 발표하지 않는 것이 낫지 않느냐는 분위기도 있다"며 "근린 외교가 잘 되어야 한다는 바탕에서 일본 정부내에서 바뀌는 분위기가 느껴진다"고 말했다.

이는 '아베의 복심'으로 알려진 하기우다 고이치(萩生田光一) 자민당 총재 특보가 1일밤 한 방송에 출연해 아베 담화에 '식민지배와 침략에 대한 반성' 문구가 들어갈 가능성에 대해 "그 말을 사용하지 않고는 국제사회가 납득할 수 없다고 한다면 '복사'해서 담화를 내는 것도 가능하긴 하다"고 말했던 것과 비슷한 맥락으로 읽힌다.

지난해 8월 부임한 유 대사는 한일관계를 꽃샘 추위가 있는 초봄에 비유했다. 유 대사는 "봄소리에 귀를 기울여보면 얼음 녹는 소리가 들리는 것 같기도 하고 갑자기 소나기가 오고 바람이 세게 불어 겨울로 되돌아가는 느낌도 든다"며 "계절적으로 (한일) 양국 관계도 그런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소회를 밝혔다.
또 유 대사는 교과서와 위안부 문제 등에 대해서 "18종 교과서 중에 14종이 독도문제를 취급했었는데 이번에는 모두 취급할 가능성이 있어 보여 시끄러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유 대사는 "한일관계는 지뢰밭을 걷고 있는 느낌"이라며 "교과서나 위안부 문제 외에도 새로 발생할 문제도 얼마든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위안부 문제를 다루는 한일 국장급 회의가 끝이 안보인다는 지적에 대해 "국장급 회의는 보이지 않는 속에서 조금씩 진행되고 있다"며 "무의미한 회의를 형식적으로만 하는 것은 아니다"고 답했다.

유 대사는 또 "양국 정삼회담은 양국관계 정상화의 상징적 의미가 있다"며 "양국 정상도 정상회담이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있고 외교적 환경 조성도 되고 있다"고 말했다.

유 대사는 "양국관계가 최근 상당히 복원됐고 국교 정상호 50주년를 맞아 새로운 양국 관계를 출발하는 원년으로 삼자는 데 양국이 일치하므로 올해 양국 관계가 정상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동선 기자 matthew@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