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 "정비사업, 예산·회계 표준규정 통해 공공관리 강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 조례' 후속 조치
추진위 사업자 등록 의무화·회계처리기준 표준화
예산 편성과 집행·결산 및 회계처리 상세 기준 담아
표준규정 채택한 조합에만 공공융자 지원


[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서울시가 정비사업 조합의 자금 비리를 방지하기 위해 예산·회계규정을 의무화하는 내용을 담은 표준개정을 마련했다. 이는 정비사업의 투명성 강화와 효율성 제고를 위해 시가 지난 2010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공공관리제'를 강화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다.
18일 시는 정비사업 자금비리의 개연성을 막고 투명하고 공정한 자금 사용을 위해 '정비사업 예산·회계처리에 관한 표준 규정'을 개정 완료해 19일 서울시보에 고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표준 규정 고시는 지난 1월2일 일부 개정된 '서울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 조례'의 후속 조치다. 조례에는 추진위 또는 조합은 정관 등이 정하는 절차에 따라 예산회계 규정을 정해야 하며 시장 등은 표준규정을 제정·고시 할 수 있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앞서 시는 지난해 6월부터 추진위원회 사업자 등록 의무화와 법인 통장 및 카드 사용 을 골자로하는 재개발·재건축 조합 및 추진위의 자금 운영 방안을 담은 행정지침인 '정비사업 예산·회계 규정'을 운영해왔다. 이번 표준규정은 이를 보완한 것이다.
표준 규정의 주요 내용은 ▲추진위 사업자 등록 의무화 ▲예산편성 절차 명확화 ▲예산전용 제한 ▲현금사용 원칙적 금지 ▲휴일 사용 법인카드 내용 증빙 및 공개 ▲용역계약 일반경쟁입찰 원칙 ▲업무추진비 현금→법인카드나 실비정산방식 대체 ▲분기별 자금운영 내역 조합원 서면 통보 ▲회계처리기준 표준화 등이다.

이에 따라 각 조합·추진위원회는 표준규정을 그대로 적용해야 한다. 단 예산전용과 자금사용 등 임의로 수정·삭제가 불가한 중요 조항 20개를 제외한 나머지 사항은 여건에 따라 일부 수정 가능하다.

또 각 조합·추진위원회는 바뀐 조례에 따라 1년 이내에 총회 등 절차를 거쳐 예산·회계 규정을 의무적으로 작성해 운영해야 한다. '정비사업 예산·회계 표준 규정'은 각 조합 정관 및 추진위원회 운영규정이 정하는 절차에 따라 최종 확정해야 한다.

시는 이를 25개 자치구에 전달하고, 모든 재개발·재건축 조합·추진위원회에서 표준화된 예산·회계규정을 채택해 적용하도록 실행방안을 마련한다.

또한 시는 조합·추진위원회 대상 공공융자를 표준규정을 채택한 곳에 한해 지원하는 한편 자치구에서 앞으로 새로 승인하는 추진위원회는 표준규정을 필수로 채택해 적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시는 표준규정을 해설서 형식으로 제작해 정비사업 현장인 추진위원회·조합 전 구역에 보급할 계획이다.

이제원 서울시 도시재생본부장은 "행정지침으로 운영해온 재개발 조합·추진위에 대한 예산·회계 규정이 지난 1월 조례 개정을 통해 법적 효력을 갖게 됐다"며 "추진위나 조합이 시가 마련한 표준규정을 채택해 투명하고 공정하게 자금 운용을 한다면 그동안 재건축·재개발 현장에서 관행적으로 이뤄졌던 부정행위가 많이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