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지난해 유엔 대북제재 29차례 위반 의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지난해 북한이 유엔 대북 제재를 위반한 것으로 의심되는 사례가 29 차례 보고된 것으로 집계됐다. 거의 대부분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이 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이하 안보리) 산하 1718위원회 '대북제재위원회'는 2014년에 안보리 대북 결의를 위반한 것으로 의심되는 사례가 29 차례 보고됐다고 밝혔다고 미국의 소리방송(VOA)이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대북제재위원회는 지난 한 해 활동상황을 정리해 안보리에 제출한 연례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지난해 2월과 3월에 북한이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한 단거리 미사일을 발사하자 6개 나라가 이를 대북 제재 위반 의심사례로 보고했다.

이어 지난해 6월 말과 7월 초에 북한이 또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하자 7개 나라가 21 건의 서한을 대북제재위원회에 보냈다.
보고서는 이와 관련해 안보리가 3월과 7월에 각각 회의를 열어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안보리 대북 결의 1718호, 1874호, 2087호, 2094호 위반으로 규탄했다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또 지난해 3월에 북한이 제재대상 물품을 판매하려고 시도한다는 정보가 담긴 서한이 위원회에 접수된 데 이어 9월에 이와 관련한 추가 정보가 접수됐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어느 나라가 이 사례들을 보고했는지 밝히지 않았다.

보고서는 위원회 산하 전문가 패널이 대북 제재 위반 의심사례에 대한 조사를 계속하고 있으며, 지난 한 해 동안 위원회에 8 건의 사건 보고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무기와 관련 물자 관련 사례가 2 건, 대량살상무기와 사치품 관련이 각각 3 건이었다.

보고서는 또 지난해 6개 나라가 대북 결의 이행 보고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