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與, 인사청문제도 정책·도덕 검증 이원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신상털기식 인사청문제도 막기 위해 정책·도덕 검증 이원화
-도덕 검증은 소위원회 구성해 비공개 진행
-대통령이 임명동의안 제출 전 후보자에 대해 직접 설명하는 방안도 권고


[아시아경제 전슬기 기자]새누리당이 '신상털기'에 집중되는 현행 인사청문제도를 개선하기 위해 정책과 도덕 검증을 이원화하기로 했다. 도덕성 검증은 '도덕성심사소위원회'에서 따로 실시하며 회의는 원칙적으로 비공개 된다.
새누리당 인사청문제도개혁 TF(태스크포스)는 29일 정론관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이같은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새누리당은 현재 함께 진행되고 있는 정책과 도덕성 검증을 분리하기로 했다. 정책 검증은 인사청문위원 전체회의에서 실시되며, 도덕성 검증은 따로 소위원회를 구성해 비공개로 진행하기로 했다. 현행 인사청문 제도가 도덕성 검증에 치우쳐 공직후보자의 업무능력 검증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는 다는 판단이다.

도덕성심사소위원회는 사생활 보호를 위해 원칙적으로 비공개 되며, 다만 필요할 경우 소위원회 의결로 공개가 가능하다. 도덕성심사소위원회는 인사청문회 개회 24시간 전까지 위원회에 공직후보자의 도덕성 심사 경과와 결과를 보고해야 한다.
인사청문기간도 확대 된다. 국회의 인사청문기간은 현행 20일 이내 인데 31일 이내로 늘어난다. 인사청문위원회 활동기간도 현행 15일 이내에서 25일 이내로, 인사청문회 기간도 3일 이내에서 4일 이내로 확대된다.

공직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히 효율적으로 이루어 지도록 사전 검증자료 제출 및 관계인의 출석과 설명도 제도화 했다. 도덕성심사소위원회는 의결로 인사청문 요청기관에 공직후보자에 대한 검증자료의 제출 또는 열람을 요구하고, 관계인의 출석과 설명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새누리당은 이와 같은 사항을 개선하기 위해 향후 인사청문회법 개정을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국회법을 개정해 국회의원의 징계사유에 인사청문 과정의 부적절한 언행 등을 추가하기로 했다.

인사청문제도개혁TF는 공직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을 국회에 제출하기 전 대통령이 직접 국민에게 소개하고 지지를 호소하는 방안도 정부에 주문했다. 이 자리에서 사전 인사점증 결과 밝혀진 후보자의 장단점과 내정의 이유를 설명해달라는 것이다.

야당과 언론에 미리 의혹이 확산돼 '낙마'하는 경우를 줄여보자는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대통령직 인수법을 개정해 새 정부 1기 내각 구성을 위한 인사지원시스템을 구축하고, 고위공직자가 갖춰야할 최소한의 도덕적 기준을 설정하기로 했다.

최소한의 도덕적 기준은 재산 형성, 위장 전입, 병역, 납세, 연구 윤리 등이 거론되고 있으며, 향후 여야와 사회적 합의를 거칠 예정이다.




전슬기 기자 sgju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