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한국소비자원은 한국여행업협회가 집계한 지난해 송출실적 상위 14개 여행사를 대상으로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해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다.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1년간 해외 패키지여행을 경험한 소비자 2000명을 대상으로 5개 요인(정보제공, 계약과정, 계약이행, 진행 및 안내원, 가격)별 만족도를 측정한 후 가중치를 반영해 종합만족도를 상·중·하 3등급으로 구분했다.
세부 요인별 만족도를 보면, ‘계약이행’과 ‘진행·안내원’의 2개 요인은 롯데관광이 가장 높았고, ‘계약과정’은 하나투어, ‘정보제공’은 여행박사, ‘가격’은 한진관광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특히 지난 7월15일부터 시행하고 있는 ‘국외여행상품 정보제공 표준안’을 실천한 여행사(9개)의 평점이 3.55점으로, 비실천 여행사(5개)의 3.44보다 높아 소비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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