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통화정책 불확실성 완화 <대신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 대신증권은 미국 FOMC 성명서 문구의 변경이 금리인상 시점 등 연준의 통화정책에 대한 불확실성을 낮춰줬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미국 연준의 FOMC성명서는 통화정책 정상화 착수에 ‘인내심을 갖고 기다린다(be patient)'라는 표현을 추가했다.
이하연 대신증권 이코노미스트는 “경기 회복에 대한 신뢰 강화에서 기인한다는 점에서 시장 반응은 나쁘지 않다”고 평했다.

최근 미국은 꾸준한 고용 및 가계소득 증가에 힘입어 소비 개선 및 생산 증가, 고용여건 개선으로 이어지는 경기 선순환에 진입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11월 미국 산업생산은 전월대비 1.3% 증가해 4년여만에 최대 폭의 증가율을 기록했고, 연준도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상향 조정했다.

연준은 시장의 조기 금리인상 기대 확산을 제한했지만 성명서 문구 변경에 미국채 금리와 달러화 가치는 급등했다. 2004년 금리 인상 당시 문구 변경 후 5개월만에 금리 인상이 이뤄진 탓이다.
이 이코노미스트는 그러나 “옐런 의장은 인내심의 의미가 적어도 내년 1, 3월에는 금리 인상을 단행하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명확히 해줬다”면서 “성명서 문구가 3월까지 ‘인내심’ 표현을 유지한다면 금리인상 시점은 빨라도 6월인 셈”이라고 분석했다.

당초 예상과 다른 물가상승세 둔화 역시 정책 정상화 시점이 하반기가 될 가능성을 높여준다. FOMC 직전 발표된 11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유가 하락 및 달러화 강세로 인한 물가상승압력 둔화로 전월대비 0.3% 감소했다.

이 이코노미스트는 “연준이 섣불리 금리 인상을 단행한다면 장기인플레이션에 대한 기대가 낮아지며 저물가 기조가 고착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된다”고 분석했다.

금리인상 속도 측면에서는 우려보다 완만하게 진행될 것으로 내다봤다. 통화정책 성명서와 함께 발표한 경제전망에서 연준의원들의 금리 전망치는 당초 내년 말 연방기금금리 중간값 1.375%에서 1.125%로 하향조정됐다. 2016년 금리 전망치 또한 2.875%에서 2.5%로 낮췄다.

2004년 금리 인상과 달리 정책 정상화에서 양적완화정책으로 인한 자산 처리 부담도 관건이다. 연준은 9월 FOMC에서 금리 인상 이후 연준 보유 만기채권 재투자 중단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이 이코노미스트는 “재투자중단은 시중 유동성 축소를 초래할 수 있는 만큼 시장 영향력이 더 클 것이어서 부정적 영향에 대처하기 위한 정책 정상화 방안은 내년 1월 발표될 회의록을 통해 예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준영 기자 foxfur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