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미니스톱, 원두커피 판매 급증…세븐일레븐, 마카롱도 인기
22일 편의점 CU(씨유)에 따르면, 편의점에서 원두커피류의 판매량이 높은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원두커피류는 2012년 21% 증가했고 2013년에는 36% 그리고 올해는 11월까지 39% 성장하며 높은 신장률을 기록 중이다. 같은 기간 캔ㆍ병커피류는 18%, 9%, 6%로 신장률이 둔화돼 고객들의 입맛이 한층 고급화됐음을 보여준다.
이처럼 편의점 원두커피가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식사값에 버금가는 커피값이 부담스러운 소비자들이 1000원대 저렴한 비용으로도 커피전문점 못지 않은 맛과 여유를 즐길 수 있는 편의점 원두커피를 선호하고 있기 때문이다.
편의점에서 커피를 찾는 고객이 늘고 입맛도 고급화되면서 편의점 커피도 업그레이드되고 있다. CU가 현재 운영하고 있는 '핫델라페'는 총 4종의 캡슐형 제품으로 아메리카노, 헤이즐넛 커피 2종이다. 에스프레소 추출액이 캡슐에 진공 포장된 형태의 제품으로 원컵에 커피원액과 함께 뜨거운 물만 부으면 바로 원두커피의 신선한 맛과 향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버번블렌드 에스프레소 추출물을 베이스로 해 일반 믹스형 제품에 비해 훨씬 부드럽고 진한 맛을 내며 특히, 기호에 맞게 물의 양을 조절해 연하고 진하게 마실 수 있어 음용의 편의성도 더했다.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디저트도 고급스러워졌다. 세븐일레븐은 디저트 전문점에서만 맛볼 수 있었던 마카롱을 선보였다. 지난 11일 출시한 딸기 마카롱 아이스크림은 일주일 만에 3만개 넘게 팔리며 단숨에 아이스크림 판매 1위를 차지했다. 지난해보다 평균 기온이 떨어져 아이스크림 매출이 하락하기 마련인데도 마카롱 아이스크림 인기로 모나카류 아이스크림 매출이 같은 기간 전년 대비 47.4%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딸기 마카롱 아이스크림은 마카롱 사이에 두툼하게 아이스크림을 넣은 고급 디저트로 가격은 2500원이다.
지난 4일 출시한 디저트 마카롱 2종(백년초, 단호박)도 보름 만에 2만개가 넘게 팔렸다. 세븐일레븐의 마카롱은 지름 7cm로 디저트 전문점 대비 크기가 2배 이상이지만 가격은 2000원으로 저렴하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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