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낙후된 지역, 수요 맞춤형으로 개발…지자체 주도

최종수정 2014.12.19 06:00 기사입력 2014.12.19 06:00

댓글쓰기

국토부, 지자체 대상 '2015년 지역개발사업 추진방향' 설명회

성장촉진지역 지원방식 변화

성장촉진지역 지원방식 변화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정부가 전반적으로 생활환경이 열악한 낙후 지역을 지역 수요에 따라 맞춤 개발하기로 했다. 지역개발의 주도권이 시·도로 옮겨간 것이다.

국토교통부는 이런 내용의 '2015년 지역개발사업 추진방향'을 마련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는 내년 1월1일 '지역 개발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에 맞춘 것으로, 지역 주도의 지역개발사업을 촉진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의 자율성을 강화하고 5개의 유사·중복된 지역개발제도를 통합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낙후된 성장촉진지역의 시·군에 '지역 수요 맞춤지원 사업'이 도입된다. 주민과 지역 전문가, 지자체 등의 아이디어를 활용한 주민 밀착형 소규모 창조융합사업을 지원한다. 성장촉진지역은 인구변화율, 소득수준 등 낙후도 종합평가 결과가 낮아 기반시설 구축 등에 국가, 지자체의 특별한 배려가 필요한 지역을 말한다. 현재 강원 태백·삼척, 충북 보은·영동, 충남 서천, 전북 남원·김제, 전남 나주·담양, 경북 상주·문경, 경남 밀양 등 70개 시·군이 지정돼있다.

지금까지 성장촉진지역은 개발계획에 따라 지역의 부족한 도로 등 사회간접자본(SOC)을 확충해 지역균형발전에 기여해왔다. 그러나 주민의 생활여건 개선, 지역 특화 등을 위한 소규모 융합사업 지원도 필요하다는 요구에 따라 맞춤형 지원을 도입하기로 했다. 예를 들어 공원 등 생활인프라를 조성하면서 숲속도서관 등 프로그램 사업을 통합 지원해 활용도를 높이거나, 기반시설에 테마를 입혀 기관시설 자체를 관광브랜드로 육성하는 등의 사업에 지원하는 식이다.

특히 성장촉진지역 중 대중교통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은 낙후도가 심한 지역에는 수요응답형 대중교통 운영 비용을 지원하기로 했다. 수요응답형 대중교통은 낙후지역의 주민 이동 수요에 따라 운영되며 일종의 '예약형 버스'와 같다.
이 사업은 성장촉진지역 예산의 10~20%를 활용하며, 나머지는 기존 방식대로 기반시설 지원을 유지한다. 내년 상반기 중 공모를 거쳐 신규 사업을 선정하고 2016년부터 예산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내년부터는 시·도 주도로 지역개발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지역개발제도의 통합 및 사업구역 지정권한이 시·도로 이양된 데 따른 것이다. 지역개발계획에는 10년간의 신규 지역개발사업 추진계획과 함께 기존 5개 지역개발제도로 추진되던 사업을 재검토해 실현 가능한 내용을 담게 된다. 국토부는 시·도가 수립한 지역개발계획 중 국비지원사업을 결정, 향후 10년간 매년 지자체에서 정한 우선순위에 따라 지원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19일 오후 2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지자체 설명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지역개발사업 추진방향'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내년 1월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새롭게 추진되는 지역 수요 맞춤지원 사업, 시·도 중심의 지역개발계획 등을 통해 지역 주도로 실질적으로 지역 발전에 기여하는 지역 개발 사업이 발굴·추진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