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지만 회장 檢출석 "알고있는 사실대로 얘기할 것"(상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지만 EG회장이 15일 '정윤회 국정개입 의혹'등 청와대 문건 유출과 관련해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검으로 출석하고 있다.(사진=윤동주 기자)

박지만 EG회장이 15일 '정윤회 국정개입 의혹'등 청와대 문건 유출과 관련해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검으로 출석하고 있다.(사진=윤동주 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혜영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동생인 박지만 EG 회장(56)이 15일 청와대 문건유출 사건에 대한 참고인 자격으로 검찰에 출석했다. 박 회장이 출석함에 따라 비선실세 국정개입 의혹 문건이 알려진 후 수면 위로 떠오른 권력암투설의 당사자들은 모두 검찰 조사를 받게됐다.

박 회장은 이날 오후 2시 28분께 자신의 변호인인 조용호 변호사와 함께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나타났다.
박 회장은 검찰 소환조사를 받게 된 심경을 묻는 질문에 "알고 있는 사실대로 얘기하겠다"고 말했다. 권력암투설이나 정윤회씨가 자신의 미행을 지시한 데 대한 입장, 세계일보로부터 청와대 문건을 건네받은 사실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들어가서 얘기하겠다"며 말을 아꼈다.

검찰은 박 회장을 상대로 청와대 문건을 입수하게 된 배경과 문건유출 정황을 청와대에 알린 사실이 있는지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앞서 세계일보는 지난 5월 청와대에서 작성된 박 회장과 그의 부인인 서향희 변호사 관련 문건 100여장을 박 회장에게 전달했고, 박 회장이 이를 청와대에 알렸다고 보도했다.

검찰은 청와대가 문건유출 배후로 지목한 '7인 모임'이 실재하는지에 대해서도 진술을 확보할 방침이다. 청와대는 내부 감찰 결과 조응천 전 청와대 공직비서관이 주도하는 이 모임이 문건을 유출한 것으로 보인다며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7인 모임'에는 조 전 비서관과 청와대 문건을 작성한 박관천 경정을 포함해 박 회장의 측근인 전모씨 등이 거론되고 있다. 검찰은 또 박 회장을 상대로 시사저널이 보도한 '정윤회, 박지만 회장 미행지시' 내용에 대해서도 사실관계를 확인할 방침이다. 앞서 정씨는 해당 기사를 보도한 시사저널 기자들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

만일 박 회장이 청와대 문건유출이나 정씨의 미행지시 의혹에 대한 새로운 증거나 진술을 내놓을 경우 검찰 수사는 다른 방향으로 전개될 가능성도 있다. 현재까지 검찰은 청와대 문건에 등장한 '십상시'나 '7인 모임'의 실체를 확인할만한 결정적인 증거를 확보하지 못한 상태다.

검찰은 전날 이재만 청와대 총무비서관(48)을 고소인 자격으로 소환해 12시간가량 조사했다. 조사를 마치고 귀가하던 이 비서관은 "세계일보가 보도한 문건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며 자신을 '문고리 권력'으로 지칭하는 데 대해서도 "루머라고 생각한다"고 일축했다.

이 때문에 박 회장이 '권력암투설'이나 각종 의혹에 대해 어떤 진술을 내놓을지에 촉각이 모아지고 있다.



이혜영 기자 itsm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