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혁신도시]종전부동산 투자 설명회, 기관투자가 등 300명 몰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40곳 3조2000억원 규모…투자자 대상 1대 1 맞춤 상담도

10일 열린 '종전부동산 투자설명회'에 많은 개인, 기관투자가들이 모여 설명을 듣고 있다.

10일 열린 '종전부동산 투자설명회'에 많은 개인, 기관투자가들이 모여 설명을 듣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특별취재팀]10일 오후 2시 서울 논현동 건설회관 2층 대회의실. 찬바람을 뚫고 찾아온 공공기관 관계자와 투자자들로 행사 시작 전부터 대회의실이 가득 찼다. 이것도 모자라 간이 의자 30여개를 추가로 놓아야 할 정도로 참석인파가 많았다. 올해 마지막으로 열린 '종전부동산 투자설명회' 현장은 뜨거운 열기로 금세 달아올랐다.

국토의 균형발전을 위해 수도권 공공기관을 지방으로 이전시키는 혁신도시 건설 '대역사'의 전제조건이 수도권 본사의 매각이다. 혁신도시 건설과 관련한 규정을 담은 특별법은 수도권 본사 터와 건물을 매각한 돈으로 혁신도시 청사를 마련토록 규정하고 있어서다. 하지만 금융위기 이후 얼어붙은 부동산경기 속에 한꺼번에 밀려나온 매물, 이에 비해 느긋하게 평가금액이 내려가기를 기다리는 투자자들의 분위기가 매각 속도를 늦추고 있다. 그럼에도 매각 설명회는 번번이 투자자들로 북적인다.
이날 설명회에도 개인 투자자를 비롯해 건설사, 시행사, 자산운용사, 금융사 등 기관투자자 300여명이 모여들었다. 삼성물산·대우건설·한화건설·현대엔지니어링·금호건설·반도건설·한라 등 건설사와 KB자산운용·IBK기업은행·대우증권·메리츠종합금융증권·엠플러스자산운용 등 금융권에서 많은 관심을 보였다. 이들의 관심사는 오직 하나였다. 지방으로 이전하는 공공기관이 내놓은 수도권 지역 사옥(종전부동산)이었다.

종전부동산 투자설명회를 처음 찾았다는 동익건설 관계자는 "미리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종전부동산 목록을 보고 왔다"면서 "종전부동산의 가격과 입지, 조건을 보고 괜찮은 물건이 있으면 좀 더 상세한 정보를 얻기 위해 추가 상담도 하겠다"고 말했다. 개인 투자자라고 밝힌 50대 남성도 "국토부에서 진행하는 설명회에 3번째 왔다"면서 "종전부동산은 대부분 입지가 좋아 가격만 더 낮아진다면 투자 매력도가 상당하다. 그동안 설명만 듣고 갔는데 오늘은 관심있는 물건이 나오면 상담까지 받아볼 생각"이라고 했다.

이날 투자자들에게 소개된 물건은 매각 시기가 지났거나 도래하는 40개, 3조2000억원 규모의 종전부동산이다. 지역별로는 서울이 22개, 경기가 17개다. 국토부에 따르면 지난 5일 기준 올해 매각 대상인 종전부동산 가운데 아직 새 주인을 찾지 못한 종전부동산은 18개다. 내년 매각 대상은 16개, 내후년은 6개다. 이중 원래 계획대로라면 매각이 성사됐어야 하는 대한지적공사, 에너지관리공단,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개발연구원(사택), 도로교통공단, 중소기업진흥공단을 비롯해 총 23개의 기관에서 매각 담당자들이 나와 투자자들과 1대 1 상담을 진행했다.
이에 혁신도시 건설을 진두지휘하는 국토부는 종전부동산의 투자 가치를 강조하며 투자자들 설득에 집중하고 있다. 하지만 속도는 나지 않는다. 경기도 안양에 소재한 국토연구원 터가 의료시설 건립을 추진하는 개인투자자에게 팔린 것이 최근의 성과다. 여전히 팔려야 할 부동산이 적지 않다.

안시권 공공기관이전추진단 부단장은 "종전부동산은 수도권의 핵심 지역에 위치해있어 입지여건이 뛰어나고 투자가치가 높다"며 "공공기관이 소유한 만큼 거래 안전성이 보장되고 관리 상태도 양호하다는 점을 눈여겨봐야 한다"고 홍보에 열을 올렸다. 안 부단장은 "전체 매각 대상 151개 가운데 81개는 매각 완료됐고 상당수는 협의를 진행 중"이라며 "적당한 개발사업 터를 물색하는 투자자들이 최근 늘어나고 있어 일부는 연내 매각이 성사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별취재팀

원본보기 아이콘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