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혁신도시]현지인재 우선 채용…지방大가 알짜 명문으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빅시리즈<5>지역대학과 산학협력, 인재 키우는 공기관
-보훈공단, 신입사원의 20%는 지역대학·고등학교 졸업생으로 채워
-한국남동발전도 신규채용 중 10% 뽑아
-대학과 MOU 활발…정부도 적극 지원

▲국토교통부는 지난 10월28일 강원도 원주시 연세대학교 원주캠퍼스 정의관 대강당에서 '원주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 채용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채용설명회에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립공원관리공단, 대한적십자사, 도로교통공단 등 이전 공공기관 9곳은 강원지역 16개 대학교와 인재육성 및 채용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0월28일 강원도 원주시 연세대학교 원주캠퍼스 정의관 대강당에서 '원주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 채용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채용설명회에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립공원관리공단, 대한적십자사, 도로교통공단 등 이전 공공기관 9곳은 강원지역 16개 대학교와 인재육성 및 채용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특별취재팀] #지난해 강원도 원주로 이전한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보훈공단)은 올해 하반기 신입직원 공채 합격자 11명 중 2명을 지역 학교 출신 인재로 뽑았다. 올 상반기에도 신입공채 20여명 중 4명을 도내 학교 출신으로 채용한 보훈공단은 올해부터 지역인재를 20% 가량 선발하는 정책을 도입했다. 공단에서는 "혁신도시로 이전 하는 것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지역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자 지역인재 할당제를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내년 상반기 경북혁신도시가 있는 김천으로 이전하는 한국전력기술은 김천과학대학교와 산학협력을 통해 해당 학교 학생들을 적극 채용할 계획이다. 한국전력기술은 김천 이전을 앞두고 지역 인재 채용에 나서기 위해 김천과학대 학생 수백명을 직접 교육시켜 직원으로 채용할 예정이다.
혁신도시 이전에 나선 공공기관들이 지역인재 채용에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지방 소재 대학 졸업생들의 채용시장에 훈풍이 불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혁신도시로 이전했거나 할 예정인 공공기관들의 지역인재 채용 비율은 최근 몇년 사이 큰 폭으로 높아졌다. 공공기관 75곳이 최근 3년간 채용한 신입직원 중 지역인재 비율은 올 7월 말 기준 6.8%였다. 2012년 2.8%였던 것을 감안하면 2배 이상 늘어난 것이다.

공공기관들의 지역인재 채용 확대 바람은 이전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지난해부터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공공기관이 지방으로 이전하면서 수도권에 살고 있는 구직자들의 지원이 예전보다 줄었고 해당 지역을 포함한 비수도권 인재 채용이 증가했다. 여기에 공공기관들이 개별적으로 지역인재 우대 채용을 하거나 지역 대학교와 인재개발 및 채용 협약을 통해 적극적인 채용에 나서면서 지역 출신 신입직원 비율이 꾸준히 늘고 있다.

지난해 12월 강원혁신도시로 옮긴 보훈공단은 신입사원의 20% 가량을 강원지역 대학과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들로 채우고 있다. 혁신도시로 이전한 공공기관 중에서도 손에 꼽히게 높은 비중이다. 보훈공단 인재개발팀 김현아씨는 "일자리 창출과 우수인재 양성 등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현지 학교 출신 직원 채용에 앞장서고 있다"며 "앞으로도 꾸준한 지역인재 채용을 통해 지역발전에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지역인재 우대 채용 분위기는 혁신도시로 이전하는 대부분의 공공기관들에서 비슷하게 나타난다. 경남혁신도시가 들어서는 진주로 이전한 한국남동발전은 상반기 신규 채용 인원의 10%를 경남지역 인재로 뽑는 채용목표제를 시행했다. 한국남동발전은 삼천포와 영동, 영흥화력발전소 주변 지역 주민에게는 가점을 주고 우대 채용하기도 했다. 특히 경남지역 경력 단절 여성에게 사무, 간호 직종의 시간선택제 일자리를 제공하는 등 지역 인재를 뽑아 지역 발전에도 기여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줬다.

원본보기 아이콘

공공기관들의 이같은 움직임은 지역 대학들과 업무협약 체결을 통한 산학협력 형태로도 나타난다. 혁신도시로 이전하는 공공기관들이 채용설명회를 개최하고 동시에 지역 주요 대학들과 지역인재 양성과 채용에 관한 업무협약을 잇따라 체결하고 있다. 졸업 인재 육성을 넘어서 직접 노하우를 전수해줌으로써 적극적인 교육을 통해 우수한 인재 유입에 나섰다는 의미가 있다.

지난달 26일 공무원연금공단, 한국국제교류재단, 재외동포재단 등 제주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들은 제주도에서 지역 대학 4개교와 지역인재 육성 및 채용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이를 포함해 올해 41개의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과 72개의 지역대학이 업무협약에 서명했다.

공공기관별로 지역 대학과 산학협약을 맺고 활발하게 인재양성에 나선 곳도 눈에 띈다. 전남혁신도시로 이전한 전력거래소는 전남대, 조선대, 순천대 등 지역 대학과 산학협약을 맺고 '전력산업 이해 산학협력반'을 개설해 산업계 취업에 도움을 주고 있다. 각 대학 학생들은 전력거래소가 운영하는 산학협력반을 통해 전력시장과 전력계통 운영 및 녹색성장에 관한 이해를 높이고 실제 취업에 도움을 받는다.

정부는 공공기관과 지역 대학간 유대강화 지원에 나섰다. 국토교통부는 이달 18일 충북 청주시 KTX오송역 컨벤션센터에서 올해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전기관의 채용담당 부서장과 지역대학 취업지원실장 200여명을 대상으로 지역인재 채용 확대를 위한 워크숍을 연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지역별 분임토의 등을 통해 지역인재 우대 채용방안, 지역대학 각종 R&D사업 참여, 공동세미나 개최, 실험실 개방 등 협력방안을 논의한다.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정착하려는 모습의 이면에는 서울 등 수도권 대학의 소외감이 자리잡는다. 일부에서는 지역인재 할당제 같은 지역 우대 정책이 오히려 타지 인재들의 채용기회를 빼앗는 역차별을 부른다는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공공기관 안팎에서는 수도권 등에서 치열한 경쟁을 거쳐 졸업한 우수한 인재의 공공기관 입성 기회가 줄어들 것이란 지적도 나온다.

그런 걱정에서 몇몇 공공기관은 지역인재 할당제를 도입하지 않기도 한다. 올해 혁신도시로 이전한 한 공공기관 관계자는 "이전하기 전부터 지역인재 우대채용 등 다양한 방식의 지역 활성화 대책을 고민했다"면서도 "역차별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굳이 할당제를 실시하지 않아도 지역 출신의 지원이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신입직원 중 지역 출신들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따로 제도를 도입하지는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원본보기 아이콘

특별취재팀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