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에볼라 긴급구호대 1진 10명, 13일 시에라리온 파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우리나라가 30명 규모의 에볼라 대응 대한민국긴급구호대(KDRT)를 이 달 아프리카 시에라리온에 파견한다.

정부는 9일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윤병세 외교부 장관 주재로 에볼라 대응 긴급구호대 파견 관련 민관합동 해외긴급구호협의회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정부는 이 자리에서 민·군 보건인력 30명 규모의 에볼라 대응 긴급구호대를 아프리카 시에라리온 수도에 이웃한 가더리치 지역에 영국이 건설 중인 에볼라 치료소에 파견하기로 확정했다.

파견인력은 감염 내과전문의 등 의사 4명과 간호사 6명 등 10명이 3진으로 나뉘어 파견되며 1진은 13일 출국한다.

이어 긴급구호대 2진은 내년 1월 10일, 3진은 내년 2월 7일에 각각 파견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긴급구호대는 먼저 영국에서 1주일 동안 사전훈련을 받은 뒤 시에라리온 현지에서 1주일 동안 현지적응훈련을 거쳐 4주 동안 의료활동을 벌인다.

이들은 귀국할 때 에볼라 바이러스의 잠복기간 등을 고려해 국내 안전시설에서 3주 동안 격리되는 과정을 거친다.

정부는 또 긴급구호대원이 에볼라에 감염될 경우 유럽연합(EU이 확보한 운송수단을 통해 유럽의 병원으로 후송돼 같은 수준의 치료받을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기로 영국과 합의했다.

정부는 이와 함께 국제사회의 재정지원 요청에 부응하기 위해 이번 긴급구호대를 파견하면서 500만달러를 추가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아울러 긴급구호대의 현지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외교부와 보건복지부, 한국국제협력단(코이카) 직원 등 3명으로 구성된 지원인력을 파견하기로 했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