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기 전경련 경영닥터제에 참가한 ㈜광우 조성준 대표의 소감이다.
협력센터는 올해 1기 경영닥터제(19개 대기업, 46개 협력업체)가 시행된 지 6개월(5~11월)만에 참가 협력업체 중에 해외판로 개척과 생산공정 개선으로 매출과 생산성이 높아진 우수자문사례가 나왔다고 밝혔다.
경북 포항에 있는 ㈜광우는 한화그룹에서 영국ㆍ홍콩ㆍ인도의 현지 지사장과 무역부문 담당임원을 역임한 신병호 자문위원의 조언으로 수출시장과 수출품목 다변화의 두개 목표를 이뤄냈다. 철강산업 발달로 압연용 윤활유 수요가 높은 터키시장을 첫 번째 타겟으로 적극 공략한 결과, 거래선 발굴에 성공했다. 현재 제품검토를 마치고, 샘플 테스트를 하고 있어 연간 800톤, 20억 원 규모의 수출이 성사단계에 있다. 중앙아시아 인근 국가와 러시아 시장조사도 병행해 앞으로 새로운 거래선이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신규 수출품목인 Seamless 파이프 용제는 일본의 Sanyo Special Steel사와 연간 23만톤의 납품계약이 체결돼 올해 9월까지 3차 출고를 마쳤다. 이에 따라 ㈜.광우의 수출액은 경영닥터제 참여 이전인 2013년 약 195만불에서 내년에는 약 300만불로 65% 가량 증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호원의 혁신활동 성공에는 협력대기업인 포스코켐텍의 관심과 지원이 큰 힘이 됐다는 후문이다. 포스코켐텍은 경영닥터의 자문과 자사의 QSS활동이 접목되면, 시너지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보고 ㈜호원을 경영닥터제에 추천했고, QSS활동 대상기업으로 선정해 품질과 생산성 개선, 물류효율 향상에 필요한 자금과 인력을 지원했다.
이날 열린 '2014년 2기 경영닥터제 발대식'에는 동부대우전자, GS홈쇼핑, HYMS 등 18개 대기업의 36개 협력업체가 참가했는데, 이중 5개의 2차 협력업체가 포함돼 경영닥터제 대상업체의 저변확대가 두드러진다.
올해 2기 참여기업들의 자문희망 분야로는 생산성향상, 원가절감 등 기술ㆍ생산ㆍ품질부문이 44.4%로 가장 많았고, 기업비전 수립과 구매관리 등 경영전략부문 30.5%, 판로개척ㆍ해외진출 등 마케팅부문 11.1% 順으로 뒤를 이었다. 경기침체가 지속되면서 신제품 개발과 신시장 진출 등으로 새로운 돌파구를 모색하거나, 원가절감 등 긴축경영으로 경영난을 해소하려는 중소기업이 많아졌기 때문이라고 협력센터는 풀이했다.
이번 2기에 선정된 협력업체들은 발대식 이후 담당 자문위원, 협력대기업 동반성장 관계자로부터 경영현황에 대한 종합적인 진단을 받은 후 향후 6개월간 매월 1회 이상 기업현장에서 자문위원의 지도에 따라 혁신과제를 실천하게 된다.
양금승 협력센터 소장은 "경영닥터제를 통해 협력업체가 경영혁신에 성공하면, 최종제품을 생산하는 대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이 높아지고, 다시 협력업체의 주문량이 늘어나는 선순환구조가 이루어진다"면서, "전경련 경영닥터제가 국내 대표적인 동반성장 실천모델로 자리매김을 위해 내년에는 경영닥터제 대상기업을 100개 이상으로 확대하고, 1차 협력업체 뿐만 아니라 2~3차 협력업체로 대상업체를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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