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소설가 복거일 씨, 제25회 시장경제대상 공로상 수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소설가 복거일 씨가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시상하는 제25회 시장경제대상의 공로상을 수상했다.

전경련은 3일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학계, 경제계, 시민단체 등 25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제25회 시장경제대상 시상식을 개최하고, 복거일씨를 포함, 출판, 논문, 기고, 교육, 문화예술, 공로상 등 6개 부문에서, 우리 사회에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이념 확산에 기여한 인사 30인을 선정하여 시상했다.
공로상을 받은 복거일 씨는 암투병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최근에 더욱 활발히 저술활동을 하고 있으며, 우리 사회의 대표적 자유주의 논객으로 주요 언론사 기고, 인터뷰 등으로 시장경제와 자유주의 가치 전파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

출판부문에서는 '나는 왜 자유주의자가 되었나'(복거일 편저, FKI미디어)가 자유주의자 21인의 이념적 여정을 진솔하게 서술한 점이 높이 평가되어 대상을 받았다.

특히 이날 공동저자를 대표하여 수상소감을 발표한 박동운 단국대 명예교수는 스무살의 나이에 혁명가의 꿈을 품고 북으로 간 형의 기억과 프리드만의 저서를 통해 자유주의자가 된 자신의 이야기를 차분한 필체로 진솔하게 썼다는 평가를 받았다.
우수상으로는 올해 전세계적 관심을 끌었던 피케티의 21세기 자본론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오히려 경제적 불평등이 성장을 촉발시킨다는 사실을 주장한 '피케티의 21세기 자본 바로읽기'(안재욱 외 6인 공저, 백년동안)와 '위대한 탈출'(앵거스 디턴, 한국BP)가 선정되었다.

논문부문은 '처리량 반응 분석에 의한 대기업과의 협력관계가 중소기업 성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실증분석'으로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낙수효과가 존재한다는 점을 밝힌 조동근 교수와 빈기범 교수(명지대)와 '법의 지배가 경제적 성과에 주는 영향'으로 경제적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투명하고 예측가능한 법체계와 집행이 중요하다는 것을 증명한 김행범 부산대 교수가 우수상을 수상했다.

기고부문에서는 김종석 홍익대학교 경영대학장이 대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김종석 학장은 주요 언론에 규제개혁의 필요성과 정치권이 시장에 대한 간섭을 줄여야 한다는 점을 강조해 왔다. 또 오정근 건국대 특임교수/한국경제연구원 초빙연구위원은 우리 경제의 성장의 중요성과 금융부문의 안정성 확보를 위한 정책대안을 기고문을 통해 시의적절하게 발표해 온 점을 높이 평가하여 우수상을 받았다.

교육부문에서는 '정규재tv'가 영광을 안았다. 정규재tv는 ‘진짜 보수’인 진보를 자처하며 시장경제의 효율성에 대한 명쾌한 논증으로 2012년 개국 이래 2000만회에 육박하는 누적 조회수를 기록하여 일반인들의 시장경제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 공로를 인정받았다.

문화예술부문은 장진성 뉴포커스 대표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장 대표는 저서 ‘내 딸을 백원에 팝니다’, ‘Dear Leader’ 등을 통해 북한 체제의 실상을 해외까지 전파하는 등 북한 주민의 인권과 자유민주주의 가치 확산에 기여하여 높은 점수를 받았다.

허창수 전경련 회장은 “시장경제대상이 지난 25년 동안 모두 120여건의 수상작과 기관을 배출하여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이념을 널리 알리는데 큰 역할을 수행해 왔다”고 평가하고 수상자들의 노고를 치하했다.

심사를 맡았던 송병락 자유와창의교육원 원장은 “우리가 경제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세계 챔피언급의 기업이 많이 나와야 하며, 시장경제대상은 그러한 세계 챔피언을 배출하기 위한 환경을 조성하는데 기여한 분들을 시상하는 것”임을 강조하고 “모든 수상자들이 세계 챔피언”임을 높이 평가하였다.

25회째를 맞이한 시장경제대상은 지난 1990년 ‘자유경제출판문화상’으로 출범하여 2005년에 시상부문을 확대하면서 현재 명칭으로 개편됐다. 이후 2010년에 문화예술, 공로상을 추가로 신설하며 시장경제분야의 대표 시상식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부문별 출품 규모도 해마다 증가하여, 가장 역사가 오래된 출판부문의 경우 올해 200종 이상의 도서가 출품되어 수상작 선정까지 치열한 경쟁을 벌였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