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윤회 문건’ 3자 대질, 강남 비밀회동 없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檢, 청와대 전·현직 행정관과 제보자 조사…진술 엇갈려, ‘풍문’이 출처?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검찰이 ‘정윤회 회동 문건’ 출처와 관련해 핵심 당사자 3명의 대질 조사를 벌인 결과, 강남 비밀회동은 허위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9일 새벽 문건 작성자인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실 행정관 출신 박관천 경정에 대한 수사를 마무리한 뒤 돌려보냈다.
검찰은 박관천 경정에게 강남 J중식당 비밀회동을 제보한 것으로 알려진 지방국세청장 출신 박모씨와 제보의 출처로 거론됐던 김춘식 청와대 행정관 등 3자 대질 조사를 벌였다.

‘정윤회 문건’ 3자 대질, 강남 비밀회동 없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박씨는 당초 ‘십상시’ 모임의 일원으로 거론된 김 행정관에게 비밀회동 사실을 들었다고 박 경정에게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경정도 비밀회동은 ‘내부 참석자’로부터 나온 얘기라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이 3자 대질 조사를 한 결과 상황은 바뀌었다. 제보자 박씨는 박 경정에게 전한 제보의 출처와 관련해 김 행정관에게 직접 들은 것은 아니고 풍문을 듣고 전한 것이라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 박씨는 검찰청사를 나오면서 ‘거짓 제보를 한 것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을 받았지만 답변을 하지 않은 채 차를 타고 빠져 나갔다.

반면 김 행정관은 “곧 검찰에서 사실을 밝힐 것이다. 회동은 당연히 허위다”라고 말했다.

박 경정은 비밀회동이 허위로 드러났느냐는 질문을 받고 “성실히 조사받았고 수사 중이라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제보자인 박씨가 비밀회동 참석자가 아닌 풍문을 듣고 전한 것이라고 진술한 게 사실이라면 강남 비밀회동은 허위로 가닥이 잡힐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강남 J중식당 압수수색을 통해 예약, 결재 내역 등을 확보했으며 휴대전화 위치추적 등을 진행하고 있다.

검찰은 강남 비밀회동과 무관하게 비선실세로 거론되는 정윤회씨와 청와대 비서관 3인방의 별도 회동이 있었는지 여부도 확인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검찰은 10일 정윤회씨를 고소인 자격으로 불러 조사를 할 예정이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