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낱말의습격] 거울에 비친 사물은 가까이 있습니다(240)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Objects in mirror are closer than they appear.
거울에 비친 사물은 보이는 것보다 가까이에 있습니다


운전대 옆에 붙은 리어미러에 붙은 저 글귀는 묘한 울림을 준다. 저 경고문이 붙은 까닭은, 거울을 통해 보다 넓은 시야를 확보하기 위해 그 표면을 볼록하게 처리했기에, 그 속에 비친 사물들이 실제보다 작게 보이기 때문이다.
사물이 작게 보이면 멀리 있다고 판단하는 인간의 인식체계 때문에, 착각이 일어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그 사실을 환기하고 있는 것이다.

저 글귀는 우리가 세상을 보는 관점에 대한 비유로 느껴지는 구석이 많다. 당면하고 있는 중요한 문제가 사소해보이는 것은, 여러 가지 문제에 뒤섞여 작게 보이도록 처리되어 있기 때문일 수 있다. 또 지금 해야할 일을, 미뤘다가 문제가 커지는 오류는, 일과 자신 간의 거리를 잘못 파악했기 때문인 경우가 많다.

요컨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들, 소홀히 대한 사람들, 가볍게 넘긴 사건들 중에서 '실제 사물'의 위치를 재점검하는 일은 무척 중요한 것 같다. 나를 늘 곤경에 빠뜨린 것은, '타인'이나 '불운'이 아니라, 그것을 파악하는 내 인식의 오류 때문이었다.

'낱말의 습격' 처음부터 다시보기

이상국 편집에디터, 스토리연구소장 isomis@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