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평화지수 순위 南 47위,北 110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세계평화포럼 '세계평화지수 2014' 발표

세계평화지수로 본 지구촌 '평화 기상도'. 지수가 높은 곳은 초록색, 그렇지 않은 곳은 붉은 색으로 표시된다.

세계평화지수로 본 지구촌 '평화 기상도'. 지수가 높은 곳은 초록색, 그렇지 않은 곳은 붉은 색으로 표시된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우리나라의 2013년 평화 수준을 나타내는 '평화지수' 순위가 전세계 143개국 가운데 47위로 이전에 비해 다소 떨어졌다.반면, 북한은 김정은 체제가 정치적으로 정착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으며 순위가 올라 남북간 격차가 좁아진 것으로 분석됐다.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해서는 군사외교 평화 수준을 증진하려는 노력이 우선으로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세계평화포럼(이사장 김진현 전 과학기술부장관)이 3일 이 같은 '세계평화지수(World Peace Index) 2014' 보고서를 발간했다.
세계평화포럼은 서울에서 통계 수집이 가능한 143개국의 전년도 평화 상태를 국내정치·군사·외교·사회·경제 면에서 종합적으로 분석해 매년 1월1일 기준으로 2001년부터 세계평화지수(WPI)를 발표해 왔다. 이번에 발표한 평화지수는 2013년 상황을 평가한 것이다.

한국은 100점 만점에 76.2점을 얻어 전년 42위보다 다섯 계단 떨어진 47위를 기록했다. 사회·경제적 평화 수준은 높아졌지만 국내 정치와 군사·외교적 평화수준이 각각 18위에서 28위로, 115위에서 129위로 크게 낮아진 탓이다.

세계평화포럼은 "안정적으로 대통령선거가 이뤄졌지만, 선거후 정당 간 갈등이 표출되고, 남북한 간 군사적 긴장은 오히려 더 심화됐고 일본과의 외교관계도 보다 악화됐다"고 이유를 밝혔다.
북한의 평화지수는 60.4점으로 전년 대비 일곱 계단 오른 110위를 기록했다. 포럼은 "김정일 사망 이후 김정은 체제가 정치적으로 정착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면서 "북한의 지수 개선은 북한의 평화조건 개선보다는 평화 하위국가의 증가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세계평화포럼은 "남북한을 포함해 한반도 평화 수준을 높이려면 군사·외교 평화 수준을 증진하려는 노력이 우선으로 요망된다"고 밝혔다.

2013년 전 세계에서 가장 평화로웠던 국가로는 100점 만점에 92.6점을 기록한 독일이 지난해에 이어 연속 선정됐다. 평화지수 1∼5위권에는 독일 이외에 스위스,네덜란드,덴마크, 아이슬란드 등 모두 유럽 국가가 들었다.

세계질서를 주도하는 미국은 74위로 전년보다 일곱 계단 떨어졌다. 미국을 비롯해 중국(105위), 러시아(109위), 인도(120위) 등 세계 주요 대국들이 모두 중하위권에 머물러 '대국의 평화역설'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중국은 국내정치평화 수준은 104위, 외교평화 수준은 126위로 평가됐다. 평화포럼은 "중국은 경제규모면에서 비약적인 성장을 하고 있지만 평화면에서는 크게 뒤쳐져 있다"면서 "진정한 G2로 역할을 하려면 평화를 증진하는 방향으로 국가정책을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도는북한보다 평화지수가 낮게 나타났다.

조사 대상 143개국 중 가장 평화롭지 못한 국가로는 장기 내전을 겪고 있는 시리아(33.5점)가 선정됐다. 이외에 중앙아프리카공화국, 이라크, 남수단, 수단 등이 최하위권에 들었다.

2013년 전 세계 평화 지수는 전년도에 비해 0.4점 떨어진 69.6점으로 산출됐는데 이는 2004년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라고 포럼은 밝혔다.

세종연구소 이상현 연구위원 등 연구 참여자들은 "세계평화지수는 2000년대 초반 테러 사태 직후의 수준으로 미끄러져 하락했다"면서 "세계는 더욱더 강한 협력 및 연대와 일치로 '지구촌 질서'를 요구하고 있는데 이 틀을 만들고 집행할 각국의 리더십은 더욱더 지역적, 종교적, 내향적으로 지향하는 모순을 드러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