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조산업 '501 오룡호' 침몰 사태 늦장대응 빈축 "직접 방문하느라 늦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조산업 원양어선 침몰 [사진출처=MBN 뉴스 캡처]

사조산업 원양어선 침몰 [사진출처=MBN 뉴스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사조산업 '501 오룡호' 침몰 사태 늦장대응 빈축 "직접 방문하느라 늦었다"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러시아 베링해에서 침몰한 명태잡이 트롤어선인 '501오룡호' 침물 사건과 관련, 사조산업의 늑장대응이 도마위에 올랐다.

사조산업은 사고가 나자 대책본부를 꾸렸으나 이를 진두지휘할 주진우 회장이나 김정수 대표가 현장에 나타나지 않아 빈축을 샀다. 이는 최근 경주 마우나 리조트 붕괴 사건 등 대형 사건사고 발생 시 그룹 오너가 직접 현장을 방문하던 것과는 다른 모습이다. 김 대표는 뒤늦은 2일 오전 11시에 임직원과 함께 현장에 도착했다.

이에 앞서 실종 선원 가족들에게 사고 사실을 뒤늦게 알려 해당 가족들의 반발을 샀다. 사조산업은 이와 관련 "1일 오후 4시 정도 돼서야 사고 소식을 알았다"며 "실종선원 가족들을 찾아가 소식을 전하는 게 예의라고 생각해 직원을 3개 조로 나눠 직접 방문하느라 늦어졌다"고 사과했다.
한편 실종 선원 52명에 대한 구조ㆍ수색작업이 진행 중이나 추가 구조소식은 들려오지 않고 있다. 사고대책본부는 "사고해역에서 선박 4척이 구조ㆍ수색작업을 벌이고 있지만 실종된 선원을 추가로 찾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구조ㆍ구색작업은 러시아 선박이 지휘하고 있으며, 선박들은 4마일을 기준으로 4개 구역으로 나눠 수색 중이다.

러시아와 알래스카 사이에 있는 베링해에서 침몰한 501오룡호에는 한국 11명, 필리핀 13명, 인도네시아 35명, 러시아 국경수비대소속 감독관 1명 등 총 60명이 탑승했다.

1일 오전 501오룡호는 고기 처리실에 어획물을 넣는 작업을 하던 중 한꺼번에 많은 물이 들어오면서 배수기가 막혀 배가 기울기 시작했고, 선원들이 배를 세우려고 노력해 어느 정도 복원됐다고 판단, 펌프로 배수작업을 했으나 갑자기 배가 심하게 기울어 퇴선명령이 떨어지고 탈출했다. 501오룡호에는 20명 정원인 구명뗏목 4대와 16명 정원의 구명 뗏목 4대 등이 비치돼 있었지만 선원들은 뗏목을 미처 사용하지 못하고 구명동의를 착용하고 탈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오후 3시10분께 러시아 선박 2척으로부터 외국인 선원 7명과 한국인 선원 1명 등 8명이 구조됐으나, 한국인 선원은 저체온증으로 구조 직후 사망했다. 숨진 한국인 선원의 신원은 아직 불분명한 상태다. 임채옥 사조산업 이사는 "선원들의 이력서 사진을 사고 현장에 있는 배로 보내 숨진 선원의 신원을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