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9분기 연속 어닝쇼크, 올 4분기도 내리막 우려돼

최종수정 2014.11.30 09:00 기사입력 2014.11.30 09:00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이정민 기자] 기업들의 3분기 실적 발표가 마무리되고 있는 가운데 이번 분기 역시 어닝쇼크가 지속됐다. 증권가에선 이 같은 내림세가 올 마지막분기까지 이어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3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3분기 상장기업들은 총액기준 매출액 -5.5%, 영업이익 -22.7%, 당기순이익 -28.6% 수준의 어닝쇼크가 발생했다. 이는 2012년 2분기 이후 9분기 연속 어닝쇼크라는 초라한 성적표다. 3분기 어닝시즌 부진은 특히 삼성전자, 현대차 부진 영향이 컸다.

정동휴 신영증권 연구원은 "4분기 어닝시즌 또한 어닝쇼크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현재 4분기 코스피 당기순이익 컨센서스는 22조원 수준. 정 연구원은 "과거 2000년 이후 분기별 순이익을 살펴보면 4분기는 실적이 상대적으로 저조한 분기였다. 현재 4분기 컨센서스는 일정부분 과대하며 추가적인 컨센서스 하락이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신영증권은 4분기 업종별 당기순이익 성장 기여도를 산업재, 금융, 에너지 등의 순으로 예상했다. 정 연구원은 "다만 3분기에 에너지, 산업재 등이 이익성장 기여도 측면에서 부진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4분기 어닝시즌을 앞두고 추가적인 컨센서스 하향 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지속적인 컨세서스 하향 조정이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4분기 컨센서스가 상향되는 업종이 상대적으로 어닝쇼크에 대한 우려가 낮아 강세를 보일 것"이라며 화장품·의류, 증권, IT, 호텔·레저 종목을 추천했다.
이정민 기자 ljm101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오프라인 사주를 온라인으로!

  • 나의전성기는 언제? 사주를 알면 인생이 보인다.
  • 이 사람과 어때요? 연인, 친구, 상사와 궁합보기
  • 대운을 내것으로! 좋은 번호가 좋은 기운을 가져옵니다.

※아시아경제 사주 · 운세 서비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