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서초구, 2014년 민원처리 단축 최우수구 선정

최종수정 2014.11.20 07:10 기사입력 2014.11.20 07:10

댓글쓰기

2014년 민원서비스 우수기관(민원처리 단축분야) 최우수구 선정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서초구의 주민을 위한 민원행정이 인정을 받았다.

서초구(구청장 조은희)는 서울시 2014년 민원서비스 우수기관 평가에서 민원처리 단축분야 최우수구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서초구는 구민 만족도 제고를 위해 평소 민원처리기간 단축률을 적극 관리해 왔다.

조은희 서초구청장

조은희 서초구청장

그 결과 이번 평가에서 최우수구로 선정될 수 있었다.

‘민원처리 단축률(스피드지수)’는 법정처리기한이 1일 이상인 민원에 대해 법정처리기간보다 빨리 처리한 정도를 계량화한 지수다.
스피드지수가 높을수록 민원을 신속하게 처리한 것이다.

스피드지수 70%는 법정처리기한이 10일인 민원을 7일 단축, 3일 만에 처리한 것을 말한다.

서초구의 2014년 평균 스피드지수는 69.2%로 서울시 전체 자치구 평균 58.4%보다 큰 차이로 상회하며 꾸준히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서초구의 민원처리 속도가 높은 가장 큰 요인은 민원을 접수받는 담당자가 접수부터 완료까지 전 과정을 책임지고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접수와 처리가 분산돼 있는 민원을 한 곳에서 통합 처리할 수 있도록 1회 방문 통합민원실을 운영하고 있다.

민원처리 전결권을 담당자에게 적극 위임, 민원 종류에 따라 담당자가 직접 접수 받아 즉결 처리하도록 하고 있다.

담당부서로 이관, 처리하는 민원에 대해서는 접수와 동시에 고속스캐너로 전산화, 담당부서로 바로 보내고 있어 담당부서에서도 신속히 확인하고 처리할 수 있다.

또 민원처리기간 단축에 대한 직원 관심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매월 정기적으로 민원처리기간 단축 우수 부서와 동주민센터에 격려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연말에는 우수 직원을 선정하여 포상하고 있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민원처리 단축에 최적화된 업무처리 시스템과 신속한 민원처리로 주민 만족도 극대화하려는 전 직원의 적극적인 노력이 ‘민원처리 단축분야 최우수구’ 라는 좋은 결실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민원서비스 우수기관 시상은 20일 서울시 시민봉사담당관이 주최하는 '2014년 민원이야기 한마당' 행사를 통해 이루어지며, 민원처리 단축분야 이외도 민원응대 친절분야, 민원행정 개선 우수사례 등이 시상된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