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해남군, 귀어인 70세대 149명 정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해남군(군수 박철환)에 귀어인 70세대 149명이 정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군이 귀어·귀촌인의 안정적인 정착과 청년이 돌아오는 해남을 만들기 위한 정책수립 기초자료로 활용키 위해 지난 2010년부터 2014년 10월말까지 5년간 귀어·귀촌 정착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다.
이번 조사결과 해남군으로 이주한 귀어·귀촌인은 송지면과 북평면 등 6개면에 70세대 149명이었으며, 이중 송지면에 가장 많은 48세대 94명이 이주 정착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70명 세대주를 대상으로 연령 분포를 보면 20대 2명, 3∼40대가 39명, 5∼60세 24명 이었으며 70대 이상도 5명으로 조사 되었다.

해남으로 오게 된 계기는 전원생활과 고향정착을 위하여 대부분 이주하였다고 했으며, 어업에 종사하는 어가가 20가구로 30%를 차지하며 김, 전복 등 양식어업 13가구, 어선어업 2가구, 기타 5가구로 나타났다.
아울러, 해남군으로 이주전 거주한 지역은 경기도 28가구, 서울 10가구, 광주 12가구 였으며, 귀어·귀촌전에 종사했던 직업을 분석한 결과 자영업이 44세대로 가장 많았다

특히 귀어 귀촌인들은 해남은 302km에 달하는 긴 해안선에서 나는 김, 전복, 낙지, 새우, 고막, 바지락 등 풍부한 수산물과 수려한 풍광 그리고 광활한 평야에서 나는 배추, 고구마, 쌀 그리고 넉넉한 해남인의 인심이 지역을 선택하게 된 이유라고 답했다.

군 관계자는 “증가 추세에 있는 귀어·귀촌인들의 안정적인 정착과 지원을 위해 귀농인 중심의 지원조례를 귀어인까지 확대해 개정 중에 있다”며 “도시민이 선호하는 귀농, 귀촌, 귀어 1번지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남도에서는 세대당 어업창업자금을 최대 2억원과 어가주택 구입 및 신축을 위해 세대당 4천만원 한도 내에서 융자 지원해 주고 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