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이버사령부 창설4년만에 지휘센터 본격 건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시 용산에 위치한 국방부 청사

서울시 용산에 위치한 국방부 청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국군 사이버사령부가 본격적으로 전자기폭탄(EMP) 방어능력을 갖춘 지휘센터를 구축할 예정이다. 사이버사령부가 창설된지 4년만이다.

9일 사이버사령부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방위사업청이 사용하고 있는 건물에 지휘센터 설계용역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지만 사이버댓글 사건이 발생하면서 전면 중단됐고 이달 초부터 다시 설계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이버사령부는 2010년에 창설됐다. 사이버사령부는 사이버전에 대비해 훈련은 물론 전문인력을 육성하기 위해 창설됐다. 올해 3월 20일과 6월 25일 등 국가차원의 사이버 공격 시 국가 합동대응팀의 일환으로 적 공격에 대한 대응 작전을 펼치기도 했다.사이버사령부는 인력확보를 위해 2009년부터 소프트웨어 개발병과 사이버수사병 등 특기병을 모집할 예정이다. 지난해 6월 사이버사령부 병력을 1000명으로 늘리고, 지휘 계급을 준장에서 소장으로 올리는 방안이 추진했지만 사이버댓글 사건이 터지면서 보류됐다.

사이버댓글사건으로 인해 합동참모본부는 사이버전 전담부서 편성도 추진하고 있다. 전담부서의 명칭은 합동사이버센터로 합참의 각종 네트워크를 보호하는 임무를 맡게 될 것으로 알려졌다. 또 작전계획인 ‘국지도발대비계획’에 사이버전을 비군사적 도발 유형으로 반영하는 등 국군사이버사령부, 국가정보원 등과 정보공유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사이버사령부는 창설이후 4년동안 우여곡절도 많았다. 사이버사령부는 창설되기 전의 소속부대는 기무사령부였다. 하지만 2010년 국방부 정보본부 예하로 결정됐다.다음해에는 7월에는 사이버전의 중요성이 부각돼 국방부 직할부대로 변경됐다.
잦은 소속부대 변경으로 사이버사령부는 지휘센터없이 떠도는 신세로 전락했다. 기무사령부 소속일때는 과천 기무사령부로, 다음해에는 성남의 대북감청부대인 ‘777부대’로, 그해 10월에는 과천 기술표준원으로 부지예정지가 바뀌었다. 결국 2011년 현재 방위사업청부지로 최종결정된 것이다. 방위사업청은 내년 하반기 과천정부청사로 옮긴다. 현재 사이버사령부는 서울 용산구 국방부청사내에서 임시시설을 사용하고 있다.

시급한 문제는 지휘센터보다 정예요원 육성이다. 현재 사이버사령부의 인원은 500여명이다. 350명으로 창설된 사이버사령부의 규모는 2009년 8월 최초 소요를 577명으로 했다가, 2010년 6월 550명으로 바꾼데 이어 지난해 10월에는 1000여명으로 결정했다. 하지만 이마저도 불투명한 실정이다. 예산도 줄었다. 사이버사령부의 군사정보활동 등 특수활동비는 2011년 30억원, 2012년 42억원으로 지난해 55억원으로 늘었다. 올해예산은 60억원이다. 하지만 내년 예산안은 41억원으로 축소됐다.

우리군의 사이버사령부가 창설이후 자리를 잡지 못하는 반면, 북한의 사이버부대는 역할이나 인원은 확대되는 추세다. 북한은 1000명에 육박하는 사이버공격 조직을 구축하고 있는 것으로 군당국은 파악하고 있다. 북한의 해커부대로 알려진 ‘110호 연구소’는 북한군 인민무력부 총참모부 정찰국 산하기관으로, 해킹 기술은 상당한 수준에 이른 것으로 알려져 있다. 110호 연구소는 1998년 평양 고사포사령부의 컴퓨터 명령체계와 적군 전파 교란 등을 연구하던 인민무력부 정찰국 121소(부)를 확대, 개편한 조직으로 군은 파악하고 있다.

군 당국은 북한이 1986년부터 5년 과정의 ‘자동화대학’을 설립해 전산요원을 양성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국방부는 국회에 제출한 자료에서 ‘북한은 낙후된 인터넷 인프라 문제와 해킹 진원지 은폐를 위해 전문해커를 중국 등으로 파견해 한국의 국가기관 등에 대한 사이버 테러를 시도하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힌 바 있다.

전면전이 발생한다면 북한의 사이버 전력은 더욱 큰 위협이 될 수 있다. 북한은 1차적으로 정보망을 공격해 미군 지원을 지연시키고 2차적으로 우리 군의 전술지휘통제(C4I) 체계를 타격해 전투기 등 무기체계와 군수지원체계 등을 무력화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남한의 전쟁 지속 능력을 떨어뜨리기 위해 기반시설 마비를 시도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2000년 김정일은 “남한 내 인터넷을 적극 활용하라”고 강조한 바 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