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월호 가족 "청운동 농성장 철수…청와대 무심함·국민의 情 느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광화문 광장은 철수계획 없어…"지지·응원해 준 주민·국민께 감사"

세월호 가족 "청운동 농성장 철수…청와대 무심함·국민의 情 느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지난 31일 여·야의 세월호 특별법 타결로 유가족들이 광화문을 제외한 청운효자동주민센터·국회 앞 농성장에서 철수 하기로 한 가운데, 가족대책위원회는 5일 기자회견을 열고 그간 특별법 제정에 함께한 국민·지역주민에게 감사의 뜻을 전달했다.

세월호 참사 희생자·실종자·생존자 가족대책위원회(가대위)는 이날 오후 2시 청운·효자동 주민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저희 (세월호) 가족들은 청와대의 무심함과 이웃과 국민의 정을 느꼈던 이곳을 떠난다"며 "주민들과 국민들의 위로와 응원을 가슴에 채우고 광화문으로, 전국 방방곡곡으로 국민 여러분을 만나기 위해 나선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8월22일 유가족들은 박근혜 대통령과의 면담을 요구하며 청운·효자동 주민센터 앞에서 농성을 이어왔다. 그러나 이들은 지난 10월31일 여야가 세월호 특별법에 합의하면서 농성장을 철수하기로 결정했다.

가족들은 먼저 그간 농성에 힘을 보탠 국민·지역 주민·시민사회에 감사의 뜻을 표했다. 가대위는 "지난 76일간 정말 많은 지역주민과 시민들께서 찾아와 함께 눈물 흘리며 격려와 응원을 해 주셨다"며 주민들은 물론 농성에 직·간접적인 도움을 준 이들을 하나 하나 언급했다.

가대위는 76일간의 농성 과정에서 유족들과의 만남을 외면해 왔던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소회도 밝혔다. 이들은 "언제든 찾아오라는 대통령 말씀을 믿었는데, 이렇게 철저히 모른 척 외면하리라고는 생각지 못했다"며 "앞으로는 대통령께 아프다고, 서럽다고, 눈물 닦아달라고 애걸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가족들은 "이제라도 박 대통령이 참사의 진상규명·책임자 처벌은 물론 근본적 대책을 마련해 책임 있는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가장 중요한 공을 세우시는 대통령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당부했다.
긴 진통 끝에 통과를 목전에 두고 있는 특별법에 대한 입장도 나왔다. 이들은 "많이 미흡한 법안이지만 이 정도의 법안이라도 만들어 진상규명을 시작할 수 있게 된 것은 국민여러분의 지지와 응원 덕분"이라며 "진상규명의 길은 더 험난하겠지만 주민여러분과 국민여러분의 뜨거운 눈물의 힘으로 힘차게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세월호 유가족들이 운영하던 농성장 중 국회 농성장은 오는 7일 세월호 특별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 할 때까지 유지된다. 다만 광화문 농성장의 경우 상징성 등을 고려해 당분간 철수하지 않기로 했다. 가족들은 진상규명 작업이 본격화 되면 광화문광장에서 지켜보며 감시하겠다는 입장이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