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교직원공제회, 美 교직원퇴직연금과 1조원 합작투자사 설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규택 한국교직원공제회 이사장(오른쪽)과 죤 파나가키스 TIAA-CREF 자산운용부문 영업총괄 대표는 지난 4일(미국 현지시간) TIAA-CREF 뉴욕 본사에서 양사 간 업무협력을 위한 기본협약을 체결했다.

▲이규택 한국교직원공제회 이사장(오른쪽)과 죤 파나가키스 TIAA-CREF 자산운용부문 영업총괄 대표는 지난 4일(미국 현지시간) TIAA-CREF 뉴욕 본사에서 양사 간 업무협력을 위한 기본협약을 체결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한국교직원공제회는 미국 교직원퇴직연금기금(TIAA-CREF)과 손잡고 미국 내 부동산담보대출 투자를 위한 10억달러(약 1조원) 규모의 합작투자회사(조인트벤처)를 이달 중에 설립하기로 했다고 5일 밝혔다.

합작투자회사의 51%는 TIAA-CREF가 나머지 49%는 교직원공제회가 투자한다. 운용은 TIAA-CREF에서 담당한다. 목표 수익률은 5% 이상이며 만기는 12년 6개월이다. 투자대상으로 뉴욕·LA 등 미국 내 주요 도시의 오피스·리테일·물류창고·주거시설 등 다양한 유형의 부동산을 기초 자산으로 하는 대출을 편입할 예정이다.
교직원공제회는 지난 4일(미국 현지시간) TIAA-CREF와 업무협력을 위한 기본협약을 체결하고 양국 간의 시장 정보 공유 및 양사의 투자 협력 범위 확장 추진 등 전략적인 협력관계를 더욱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앞서 2012년 12월에는 TIAA-CREF와 전략적 동반관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올 4월, 뉴욕과 휴스턴에 위치한 오피스 빌딩 3개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펀드에 공동으로 투자한 바 있다. 당시 교직원공제회의 투자 규모는 1050억원이었다.

교직원공제회 관계자는 "2%대 저금리가 지속되는 국내 투자 환경에서 상대적으로 펀더멘털이 양호하고 꾸준한 수익 창출이 예상되는 미국 우량 부동산에 투자해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함과 동시에 미국 현지에서 지배력이 높은 우량 투자기관인 TIAA-CREF의 투자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향후 TIAA-CREF와 긴밀한 협력 관계를 통해 다양한 부문으로 투자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TIAA-CREF는 지난달 1일 기준 8400억달러(약 880조원)를 운용하는 금융서비스기관이다. 교육·연구·의료 및 문화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에 대해 다수의 관계사를 통해서 다양한 연금서비스를 제공한다. 1918년에 설립돼 뉴욕에 본사를 두고 있다.




박민규 기자 yush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