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초동여담]단역 없는 교실이 창의성의 원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명재 사회문화부장

이명재 사회문화부장

원본보기 아이콘
서양 음악에 쓰이는 악기 종류는 아마 60, 70개를 훌쩍 넘을 것이다. 이 중 대편성 오케스트라에는 대개 20여 가지 이상의 악기가 '선발'돼 배치된다. 그러나 이렇게 오케스트라에 편입은 되더라도 따로 독주회를 갖는 악기는 또 그 중 불과 몇 개 안 된다. 대체로 바이올린이나 첼로, 피아노 등이 주로 독주의 주인공으로 나서고 몇 개의 악기가 그보다 한 단계 아래랄 수 있는 수준으로 무대에 오른다. 다른 많은 악기들은 좀처럼 '홀로'는 연주되지 않는다.

악기에도 주역과 조역, 단역이 있는 셈이다. 게다가 '부익부 빈익빈' 현상까지 나타난다. 자주 연주되는 악기는 작곡가들의 작품도 많이 나오게 돼 레퍼토리가 풍부해지니 또 그 만큼 연주기회가 더욱 늘어나는 반면 무대에 설 일이 별로 없는 악기는 작곡도 활발하지 않아 더욱 기회가 줄어드는 식이다.
파트리크 쥐스킨트가 쓴 희곡 <콘트라베이스>는 소외되고 외로운 처지의 남자를 주인공으로 하고 있는데, 콘트라베이스가 악기의 세계에서 주변부적 존재라고 할 수 있는 것처럼 콘트라베이스라는 제목은 변두리 인생을 상징하고 있다.

그러나 주연만 있는 드라마나 영화가 있을 수 없듯이 오케스트라에서도 주연과 조연 외에 단역을 맡은 악기가 없이는 전체적인 화음이 나올 수 없다. 아니, 세상의 적잖은 일들이 그렇듯이 하찮아 보이는 것 속에 실은 보석이 숨어 있는 경우가 많다. 예컨대 개리 카의 콘트라베이스 연주를 듣노라면 첼로와는 다른 이 악기의 장중한 음색을 느낄 수 있다. 콘트라베이스만의 개성과 결에 주목한 연주자에 의해 이 악기는 주역으로 당당히 서게 된 것이다.

그처럼 어떤 사물이든 사람이든 그 가능성과 잠재력에 주목해주고 끄집어내면 그만의 독특한 음색과 깊이가 그 사물과 사람을 주역이 되게 만드는 것이다.
어제 교육혁신대회에서 "한국의 교육혁신은 창의성에 달려 있다"는 말들이 많이 나왔다. 창의성을 강조하는 건 좋다. 다만 창의성에 대한 우리 사회의 오해, 즉 창의성이 소수의 특출한 이들에게서 나오는 것이라는 오해부터 푸는 게 먼저라는 생각이다. 모든 인간은, 특히 아이들은 모두 '천재'를 갖고 있다. 단 그 천재는 그 아이들을 단역으로 밀어내지 않고 그만의 음색과 개성에 주목해 줄 때 발휘된다. 단역이 없는 학교, 단역이 없는 교실이야말로 창의교육이다. 창의, 창조를 입버릇처럼 외치는 이들이 먼저 알아야 할 게 바로 그것이다.





이명재 기자 prome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