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朴대통령, 프레지던츠컵 의장 수락 "골프 해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4일 핀첨 PGA투어 커미셔너 접견 "골프는 산업적인 측면에서도 중요", 골프계 시선 집중

박근혜 대통령(왼쪽에서 세 번째)이 4일 청와대에서 팀 핀첨 미국프로골프(PGA)투어 커미셔너(네 번째)를 만난 자리에서 2015 프레지던츠컵 명예의장직을 수락했다. 사진=PGA투어닷컴

박근혜 대통령(왼쪽에서 세 번째)이 4일 청와대에서 팀 핀첨 미국프로골프(PGA)투어 커미셔너(네 번째)를 만난 자리에서 2015 프레지던츠컵 명예의장직을 수락했다. 사진=PGA투어닷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현준 골프전문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2015 프레지던츠컵 명예의장을 맡았다.

4일 오후 청와대에서 팀 핀첨 미국프로골프(PGA)투어 커미셔너 등 이 대회 관계자들을 접견한 자리에서 공식 요청을 수락했다. 핀첨과 함께 제이 하스 미국팀 단장, 닉 프라이스와 최경주 인터내셔널팀 단장과 부단장, 류진 대회 조직위원장, 유정복 인천시장 등이 참석했고,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과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배석했다. 골프계에서는 이를 계기로 '해빙무드'가 조성될지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 "골프 해금?"= 프레지던츠컵이 바로 무려 225개국, 10억 가구에 30개 언어로 중계되는 지구촌 골프축제다. 무엇보다 개최국 행정 수반이 명예의장직을 수행한다는 게 독특하다. 지금까지 제럴드 포드와 조지 부시, 빌 클린턴, 조지 W 부시, 버락 오바마 등 5명의 미국 대통령과 타보 음베키 남아공 대통령, 존 하워드와 줄리아 길러드 호주 총리, 스티븐 하퍼 캐나다 총리 등이 대회장을 찾았다. 박 대통령은 2011년 길러드 총리에 이어 두 번째 여성의장이다.

2015년 개최지가 바로 한국이다. 내년 10월8일 인천 송도 잭 니클라우스골프장에서 개막한다. 박 대통령은 이날 "이번 대회에서는 최경주 선수를 비롯해 많은 한국 선수들이 활약하게 된다"면서 "골프는 스포츠뿐만 아니라 산업적인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하다"고 했다. 골프계에서는 특히 박 대통령이 골프를 '산업'으로 강조한 대목에 주시하고 있다.

세계적인 골프대회 의장을 수락했고, 골프산업에 대한 중요성을 언급한 것을 기점으로 현 정부 들어 사실상 지속되고 있는 공직사회의 '골프금지령'이 풀리는 건 물론 골프장과 골프용품 등 최근 불황에 허덕이고 있는 골프 관련 산업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책에 대한 기대치까지 부풀리고 있는 셈이다. 내년 프레지던츠컵이 이래저래 여러 가지 의미를 담게 됐다.
2015 프레지던츠컵이 열릴 인천 송도 잭니클라우스골프장

2015 프레지던츠컵이 열릴 인천 송도 잭니클라우스골프장

원본보기 아이콘

▲ 프레지던츠컵은= 한국은 박삼구 전 한국프로골프협회(KPGA) 회장이 2006년 플레이어스챔피언십 참관 차 미국을 방문한 자리에서 핀첨에게 처음 대회 유치 의사를 전달했고, 이후 조지 W. 부시 전 미국 대통령과 각별한 교분이 있는 류진 풍산그룹 회장의 전폭적인 지원을 곁들여 2011년 마침내 2015년 개최지로 결정됐다. 조지 W.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은 내년에도 인천을 방문할 전망이다.

한국으로서는 국제적으로 골프강국의 위상을 정립할 수 있는 호기다. 지금까지 미국 이외의 지역에서는 호주와 남아공, 캐나다 등 단 3개 국가에서만 열렸기 때문이다. 아시아에서는 최초다. 내년은 더욱이 골프가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2016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하계올림픽 직전이다. 전 세계적으로 골프에 대한 관심이 증폭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대회는 라이더컵과 엇갈리게 2년 마다 한 번씩 격년제로 열린다. 처음에는 짝수해에 열렸다가 2001년 '9.11테러 사태' 여파로 라이더컵이 취소되면서 홀수해로 자리가 바뀌었다. 경기 방식도 똑같다. 12명의 선수들이 3라운드까지 포섬과 포볼 등 22경기를, 마지막날 1대1 매치플레이 12경기를 펼쳐 이기면 1점, 비기면 0.5점을 얻는다. 역대 전적에서는 미국이 8승1무1패로 압도적인 우세를 보이고 있다.


김현준 골프전문기자 golf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