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장 담글 때 고무호스 수돗물 ‘NO’… 소독냄새 및 질병 우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가정에서 간혹 수도꼭지에 고무호스를 연결해 수돗물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바람직하지 않다. 고무호스 성분과 염소의 화학작용으로 역한 냄새와 질병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본격적인 김장철을 맞아 고무호스를 통한 수돗물을 사용해 김장을 담글 경우 김장김치에서 소독 냄새가 날 수도 있는만큼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4일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 수질연구소에 따르면 수도꼭지에 고무호스를 연결해 수돗물을 사용하면 ‘클로로페놀(Chlorophenol)’이라는 성분이 발생해 이 수돗물로 조리한 음식물이나 김장김치에서 소독 냄새와 유사하지만 더 역한 냄새가 날 수 있다.

‘클로로페놀’이란 고무호스 제조과정에 사용되는 가소제, 연화제, 착색제 등의 페놀성분과 수돗물의 소독제로 사용된 염소가 반응해 생기는 자극성이 강한 화학물질이다.

이 성분은 수중에 극미량만 존재해도 누구나 냄새를 느낄 정도의 불쾌한 맛과 냄새를 유발할 뿐만 아니라 피부자극, 발암 위험, 복통, 구토와 함께 혈압강화, 신장장해 및 임파종과 백혈병, 종양 발생을 증가시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클로로페놀은 끓여도 없어지지 않고, 한번 용출되기 시작하면 수개월간 지속되는만큼 365일 고무호스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수돗물의 염소냄새와 고무호스로 인한 냄새를 구별하는 방법은 수돗물을 5분 정도 끓인다음 냄새를 맡았을 때 냄새가 제거됐다면 염소냄새로 이상이 없는 것이고, 냄새가 제거되지 않았다면 고무호스냄새이므로 호스 사용을 중지해야 한다.

수질연구소 관계자는 “클로로페놀 성분은 20㎝ 정도의 짧은 호스에서도 순간적으로 용출되는만큼 고무호스를 반드시 제거하고 수돗물을 수도꼭지에서 바로 받아 사용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