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자산운용사, 간판펀드 구하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펀드명 바꾸고 스타매니저 영입 등…'펀드부활 작전'

[아시아경제 서소정 기자]국내 대형 자산운용사를 중심으로 '간판 펀드 구출' 작업이 가시화되고 있다. 각 운용사는 펀드명을 교체하거나 에이스급 매니저를 긴급 투입해 수익률 살리기에 나서면서 대표 펀드의 부활을 노리고 있다.

3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신영자산운용은 다음달 중순 기존 '한중일밸류주식형 펀드'의 이름을 '신영마라톤아시아밸류펀드'로 변경하고 아시아 가치주 투자에 뛰어들 계획이다. 펀드명 뿐만 아니라 투자국, 운용전략 등을 전면적으로 개편해 후강퉁 출시를 앞두고 아시아 가치주 투자에 대한 투자자 수요를 충족시킨다는 전략이다.
이번 개편은 가치투자운용사인 신영운용이 현지 운용사가 아닌 직접 리서치에 기반한 포트폴리오를 구축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 기존 한중일밸류주식형 펀드는 중국의 CICC(China International Capital Corporation), 일본 스미모토 미츠이 자산운용사의 자문을 받아 투자해왔다. 하지만 해외 투자에 대한 관심 부족으로 출시된 지 7년이 됐지만 설정액이 104억원(30일 기준)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신영운용은 기존 자문 계약을 내달중 종료하고 직접 펀드 운용을 챙길 방침이다.

신영운용 관계자는 "중국·일본 운용사의 자문을 받아 한중일밸류주식형펀드를 7년간 운용해오면서 중화권 국가 종목들에 대한 리서치 경험이 축적됐다"며 "조만간 후강퉁이 시행될 예정이어서 중국·홍콩 등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급증했는데 이들 국가의 저평가 가치주를 담아 운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표펀드인 '신한BNPP 좋은아침희망펀드'의 부진으로 고전했던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은 매니저 교체를 통해 부활을 예고하고 있다. 최근 국내주식운용본부와는 별도로 액티브주식운용실을 신설하는 한편 정성한 펀드매니저를 영입했다. 정 매니저는 대한생명(현 한화생명), 신영자산운용, 케이원투자자문 등을 거치며 운용 성과를 인정받았다.
한국투자신탁운용도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에서 가치주 펀드를 운용했던 엄덕기 팀장을 긴급 수혈해 과거 대표펀드 중 하나였던 '한국투자거꾸로' 펀드를 전면 개조하고 나섰다. 엄 팀장이 운용하는 '한국투자롱텀밸류(거꾸로2)' 펀드는 30일 기준 올해 수익률이 11.62%(KG제로인 집계)를 기록하며 승승장구하고 있다.

운용업계 관계자는 "가치주·배당주 위주의 자금쏠림 현상이 나타나면서 기존 대형주 위주 투자에 나섰던 각 운용사 대표펀드들이 위기를 맞은 상황"이라며 "펀드명은 물론 매니저 교체를 통해 포트폴리오를 전면 수정하면서 수익률이 나아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서소정 기자 ss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