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원혜영 "20대 총선은 중대선거구제로…승자독식 폐해 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원혜영 새정치민주연합 정치혁신실천위원장은 27일 "국회의원을 최소한 3명 이상 뽑는 광역시나 기초지역 만이라도 중대선거구제를 도입하고, 농촌·중소도시는 한 명씩 뽑는 도농복합형 선거구제를 적극 추진해서 지역주의를 극복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원 위원장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 프로그램 '김현정의 뉴스소'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국회의원 선거구를 확정하는 문제는 내년 6월 국회까지 법제화가 끝나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우리 사회가 크고 복잡해졌고 다양한 계층이 형성돼 정치적 견해도 다양하다"면서 "이런 세력들이 국회에 참여해 자기 목소리를 내야 조화가 이뤄진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처럼 양대 정당이 아니면 국회에 발을 못 디디는 단순한 선택구조를 다원화하는 것이 시대 추세에 맞는다"고 덧붙였다.

원 위원장은 "51%가 100%의 지배권을 행사하는 것이 문제"라며 "소수세력도 존중하고 함께 하는 다원주의적 정치구조가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선거에서 이기면 국회의원도 딱 한 사람이 40%의 지지를 받고도 100%의 대표권을 행사하고, 여당도 한 석이라도 많으면 100%의 의사진행권을 확보하려고 하는 '승자독식'의 문제가 대통령 선거에서 국회의원 선거까지 여러 폐해를 낳고 있기 때문에 진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원 위원장은 이어 "(중대선거구제 도입을 통해) 2명을 뽑는 것은 부정적인 인식이 크게 때문에 최소한 셋 이상을 뽑는 중대선거구제면 좋겠다는 안이 나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최근 정치권에서 거론되고 있는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에 대해서는 "국민에게 선출권을 돌려주자는 데에는 이견이 없는 것 같다"면서도 "역선택의 문제와 현역 국회의원의 기득권 유지·강화시켜주는 것으로 작용할 우려도 커서 여러 가지 대책이나 보완책이 함께 논의돼야 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 재보궐 선거와 관련해서는 "당선된 단체장이나 국회의원이 부정부패로 인해 재보궐 선거가 발생했다면 최소한의 도의적 책임을 지고 그 정당은 공천을 하지 말자는 안이 논의됐다"고 전했다.

원 위원장은 최근 벌어지고 있는 개헌 논의에 대해서는 "제왕적 대통령제, 공약을 해놓고 어겨도 국민들이 속수무책인 이런 무책임한 정치의 원인이 되는 5년 단임제 대통령제를 바꿔서 책임지는 정치, 대통령의 무한 권력을 분산하는 제도를 만드는 것이 가장 큰 혁신이라 보고 있다"면서도 "여당의 입장은 여러 가지가 있고 김문수 새누리당 혁신위원장이 부정적인 생각이기에 우선 같이 할 수 있는 문제부터 논의해 보자는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