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예술과 교육의 만남'…다음달 3일 국제예술교육심포지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최근 문화예술계에서 주목하는 '예술교육'에 대한 국제적인 흐름과 방법론을 살펴볼 수 있는 장이 서울에서 열린다.

서울문화재단은 다음달 3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서울국제창의예술교육심포지엄(SISAC 2014)'을 개최한다. 지난 2011년에 이어 올해로 2회째인 이 심포지엄은 '예술가, 교사, 예술가교사 : 정체성과 실천, 그 성찰과 확장'을 주제로 '예술가교사'(TA, Teaching Artist)의 정체성에 대해 논의하고, 양질의 예술교육이 실현되는 해외 사례를 통해 ‘미적체험 예술교육’의 이해와 범위를 넓히고자 기획됐다. ‘미적체험 예술교육’은 ‘가르치는 예술에서 경험하는 예술로’라는 슬로건으로 주입식에서 벗어나 직접 체험하고 스스로 학습하는 예술교육 방법론을 뜻한다.
이번 심포지엄에는 세계적인 교육기관으로 유명한 핀란드의 아난탈로 아트센터(Annantalo Arts Center), 미국의 링컨센터 에듀케이션(Lincoln Center Education), 벨기에의 ABC 어린이예술원, 스웨덴의 서커스 시르쾨르(Cirkus Cirkor), 한국의 서울창의예술학교 등 국내외 5개국 7개 예술교육기관이 참여한다.

심포지엄은 총 2개 세션으로 구성되며 1부에서는 예술교육을 실천하는 ‘예술가교사’의 정체성에 대해 논의하고, 2부에서는 해외의 유수 예술교육기관의 사례를 통해 다양한 방법론을 살펴본다.

1부에선 핀란드의 아난탈로 아트센터 설립자이자 대표인 마리안나 카얀티에(Marianna Kajantie, 70)가 ‘웰빙을 위한 예술 : 예술교육과 행복’에 관해 기조 강연으로 심포지엄의 문을 열 예정이다. 이어 미국의 링컨센터 에듀케이션 대표인 러셀 그래닛(Russell Granet, 50)과 서울창의예술학교 예술교육팀장 임미혜(44)가 각국의 예술가교사 활동 사례를 통해 예술가교사의 정체성과 역량 개발에 관한 내용을 주제발표한다.
2부에서는 벨기에의 선구적 예술교육기관 ABC어린이예술원 설립대표인 게르하르트 예이거(Gerhard Jager, 58)가 ‘교육이 아닌 학습, 가르침이 아닌 안내’라는 주제로 ABC의 철학과 운영사례를 들려준다. 이어 안무가 정영두(40, 두댄스 시어터 대표)와 시인 진은영(44)이 각각 일반인을 대상으로 무용교육과 문학프로그램 개발운영 사례를 발표한다. 이어 스웨덴의 서커스 시르쾨르의 서커스교육ㆍ교사양성 총괄팀장인 미아 크루소(Mia Crusoe, 41)가 컨템퍼러리 서커스(Contemporary Circus)를 기반으로 한 독특한 예술교육의 사례를 들려준다.

서울문화재단은 이번 심포지엄과 연계해 오는 28일부터 31일까지 중구 남산창작센터에서 새로운 예술교육방법론으로 세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스웨덴 예술교육기관 서커스 시르쾨르와 함께 '서울미적체험워크숍'도 준비했다. 시르쾨르의 강사진 3명이 각기 조를 이루어 참가자들과 직접 소통하며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조선희 서울문화재단 대표는 “이번 심포지엄은 세계적인 예술교육기관과 실질적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향후에 상호교류의 초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프로그램과 관련된 자세한 문의사항은 서울문화재단 예술교육팀(02-758-2016)과 서울문화재단 홈페이지(www.sfac.or.kr)로 하면 된다.



오진희 기자 valer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