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융위·금감원, '행정지도' 운영 놓고 갈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행정지도' 운영을 놓고 갈등 양상을 보이고 있다. 금융위는 앞으로 금감원의 모든 행정지도에 사전 협의·보고 및 공청회 등을 거치도록 했지만, 금감원은 감독 업무의 효율성이 저하될 수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는 지난 7월 발표한 금융규제 개혁 방안의 하나로 '행정지도 운영규칙' 개선안을 최근 마련했다.
행정지도는 법적 행위에 의하지 않고도 금융기관에 대해 즉각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는 감독수단으로 공문이나 구두로 전달된다. 그러나 그 방식의 투명성이나 절차적 정당성을 둘러싸고 금융기관에 대한 또 다른 규제로도 인식돼 왔다.

이에 금융위는 앞으로 금감원이 금융기관에 대해 행정지도를 하는 경우 20일 이상 금융사 등의 의견을 청취하거나 1회 이상 공청회를 열도록 했다. 행정지도를 할 때에 금융사 등의 의견을 수렴하도록 '노력'하라고 돼 있는 현행 규정을 날짜 등을 명시하며 강화한 것이다.

또 현재는 '특정사안'에 대한 행정지도만 금융위와 사전 협의하도록 돼 있지만, 앞으론 모든 행정지도에 대해 사전에 협의하도록 했다. 사전보고 사항도 금융정책 수행 관련 내용에서 모든 행정지도로 확대했다.
금융위 보고 내용도 구체적으로 명시해 행정지도를 하는 이유와 내용·관련 의견청취·검토 내용 등을 함께 보고하도록 했다.

그러나 이런 개선안에 대해 금감원은 감독업무를 수행하는 데 큰 차질이 발생할수 있다며 우려하고 있다. 다른 금융사로의 전파·지도가 필요한 사항에 대해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한 탄력적 대응 등이 어렵다는 것이다.

금감원 한 관계자는 "개정안대로라면 시장상황에 신축적 대응이 자칫 어려울 수 있다"며 "예외 적용 등을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금감원 일부는 이번 개선안이 최근 금융기관 보신주의 타파 목소리와 맞물려 검사·감독권을 위축시키려는 취지에서 나온것 아니냐는 우려의 시선도 있다.



고형광 기자 kohk010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