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초구, 안전도시과·주거개선과 신설 등 조직개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안전하고 쾌적한 문화도시 조성 위해 전문성, 업무연계성 중점으로 부서 재편...주민들이 알기 쉽고 찾기 쉽게 부서명칭 변경...홍보정책과 부구청장 직속 소통담당관으로 변경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서초구(구청장 조은희)는 다변화되는 행정수요에 대처하고 주민 친화적인 행정서비스를 위해 안전도시과,주거개선과, 어르신청소년과 신설 등 민선 6기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구는 민선 6기 출범 직후 조직개편안을 마련, 지난 8월 입법예고를 통해 주민의견수렴을 마친후 서초구의회 심사를 거쳐 지난달 29일 조직개편 조례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조은희 서초구청장

조은희 서초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이는 서초구와 서초구의회가 합심, 민선 6기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가장 빠르게 행정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조직개편을 추진하였다는 데 의미가 있다.

서초구청은 현재 1담당관, 5국 25과, 1소 3과, 18동, 1의회 행정조직으로 돼 있다.

그러나 현재 조직체계로는 재난·재해 예방 및 신속한 대응이 부족, 구민 맞춤형 문화콘텐츠와 복지 수요 증가 · 재건축 활성화 등 행정환경 변화에 미흡하며 일부 부서명칭도 업무와 연관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
이번 조직 개편은 이같은 문제점을 해결, ‘구민이 주인’이 되는 서초구정의 행정철학을 구현, 주요 정책 사업을 성공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조직의 기틀을 마련하는 방향으로 추진됐다.

조직 개편 주요 내용은 먼저 부서 명칭을 구민의 입장에서 알기 쉽게 변경했다.

안전치수과에서 물관리과로, 기업환경과에서 푸른환경과로, 토목과를 도로과로, 총무과를 행정지원과 등으로 변경, 구민들이 이해하기 쉽게 했다.

또 민선6기 핵심공약과 주요사업을 집중 추진하기 위해 5개과와 1지소를 신설했다.

재난·재해 예방 및 대응 시스템 구축을 위해 안전도시과 신설, 주거환경 개선, 재건축 활성화, 도시관리 기능 강화 위해 주거개선과 신설, 증가하는 복지수요에 대응해 어르신청소년과 등을 신설했다.

이와 함께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업무간 연계성과 전문성을 기준으로 7개 부서를 재편(분리·통폐합)했다.

문화·예술·관광 인프라 및 콘텐츠 진흥을 위해 문화행정과의 문화관련 업무와 생활운동과 체육업무를 통합, 문화체육관광과 신설, 행정정보화 육성을 위해 기존의 교육전산과에서 정보화업무를 분리, 정보화지원과 등 신설했다.

홍보정책과를 부구청장 직속 ‘소통담당관’으로 변경, 구민과 소통을 강화하게 했다.

내년 1월1일자로 조직개편이 시행되면 5개과 1지소가 늘어나 2담당관, 5국 28과, 1소 4과 1지소, 18동,1의회 행정조직이 된다.

주민 수가 비슷한 서울시 6개 자치구(인구 40~50만 명인 중랑· 성북· 양천· 구로· 동작· 강동구)와도 비슷한 규모의 행정기구(평균 30개 부서)를 갖추게 된다.

조은희 구청장은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구민과 소통과 공감을 강화할 수 있게 조직개편을 준비했다. 이번 조직개편을 계기로 서초구에 일고 있는 신나는 변화의 바람이 안착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열린 마음과 맑은 행정으로 행복도시 서초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