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 국제정치학회"한국 핵무장 북한핵 억제 효과 없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현 전 주 오스트리아 대사 외교광장에서 전언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우리나라의 국제 정치학자와 원자력 전문가들은 북한 핵에 대응해 한국이 핵무장을 추진할 경우 성공가능성이 지극히 낮으며 한반도가 좁아 북한 핵을 억제하는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없다는 쪽으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나타났다.이에 따라 협상을 통해 지속해서 비핵화를 추진하고 우리 군이 보유하고 있는 킬 체인(kil chain)과 같은 효과적인 억제수단을 고도화 시켜야 할 것으로 의견이 모였다.

조현 전 주 오스트리아대사는 외교협회가 발간하는 '외교광장'에 1일 기고한 '핵인가, 원자력인가'라는 기고문에서 한국국제정치학회가 지난 8월22일부터 강원도 속초에서 이틀 간의 일정으로 연 '동아시아와 한반도 문제에 관한 연례학회' 학회에서 우리나라의 핵정책을 다뤘다며 이같이 소개했다.
이 학회에는 정치학자와 원자력분야 전문가, 한미원자력협정 개정협상을 맡고 있는 외교부 당국자들도 참석했다. 조 전 대사도 3년간 국제원자력기구(IAEA) 담당 대사로 일한 경험을 바탕으로 원자력
분야의 글로벌 거버넌스와 한국의 정책방향에 관해 발제를 했다.

조 전 대사는 이날 회의에서 북한 핵문제와 한미 원자력협정 개정,한국의 원자력정책에 대한 국제원자력기구의 평가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고 전했다.


조 전 대사는 "북한핵의 심각한 위협속에서 우리도 이제 핵무장을 해야 한다는 주장은 사회 일각에서 간간이 있어왔다"고 전제하고 이번 학회에서는 이러한 핵무장론의 심각한 문제점이 조목조목 지적됐다고 소개했다.
우리가 핵무장을 추진할 경우 국제 비확산 체제 속에서 성공할 가능성은 지극히 낮으며 그 시도만으로도 엄청난 비용을 치러야 할 것이라는 데에 의견이 모였으며 우리가 핵무기를 갖게 된다 하더라도 이 좁은 한반도의 지정학적 현실에서 북한핵을 억제하는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없다는 의견도 제시됐다고 전했다.

미군의 전술핵 도입 역시 한반도 비핵화 공동선언의 위반이라는 논란으로 북한의 핵무장을 정당화 시켜줄 위험이 있으며, 전술핵이 필요하다면 미 해군 함정이 유사시에 배치되는 것이 더 유효한 억제 수단이 될 수 있다는 반론이 있었다.

한미 원자력협정 개정협상과 관련, 협상 수석대표인 외교부 박노벽 대사는 기조연설에서 "원자력분야의 호혜적, 선진적 협력확대를 가져올 수 있는 협정을 적기에 타결 짓겠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에서는 우리도 일본처럼 농축과 재처리 권리를 확보해야 한다는 핵주권론이 제기돼 농축과 재처리 권리를 고집하는 것이 과연 국익에 부합되느냐는 의문도 제기됐다고 그는 전했다.

국제 핵연료 시장은 안정적 가격으로 잘 유지돼 왔으며 공급이 중단된 적이 없는 수요자 중심시장(buyer’s market)인데 굳이 우리가 농축을 할 필요가 있는지, 그에 대한 대가는 무엇이 될 것인지의 질문이 있었다는 것이다.

아울러 우리나라가 비확산 취지에 맞추어 사용후연료(spent fuel)를 재활용하기 위해 개발해 온 파이로 프로세싱을 미국과 공동 연구하기로 했는데도 일본 방식의 재처리 권리를 요구하는 것은 협상타결을 더 어렵게 만들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현실론도 나왔다.

조 전대사는 "북한 핵위협과 도발가능성이 끊임없이 있는 엄중한 상황에서 우리가 당장 절실하지 않은 '주권'을 찾기 위해 미국의 비확산 정책에 도전장을 던질 필 요가 있겠는가"라고 반문하고 "미국과의 긴밀한 협조로 평화통일을 이뤄가야 하는 우리나라에게 더 중요한 것은 명분보다 실리라는 주장이었다"고 말했다.

조 전대사는 "결국 우리는 농축과 재처리가 과연 경제적으로 타당한지와 국가안보에 도움이 되는지 면밀히 검토해 보고 이에 대한 입장을 정리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었다"고 설명했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