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캐피탈, G20 재무장관회의에서 ABS 우수 사례 선정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현대캐피탈은 호주 케언즈에서 열린 G20 재무장관회의와 국제증권감독기구(IOSCO) 연차총회에서 현대캐피탈 자산유동화증권(ABS)이 민간금융부문 장기조달 우수사례로 선정됐다고 30일 밝혔다.

은행을 포함해 금융권을 통틀어, 국내 금융회사가 G20 재무장관회의와 IOSCO 보고서 우수 사례로 선정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우수사례 선정은 증권시장의 공정성과 효율성 제고를 목표로 운영되고 있는 국제기구인 IOSCO에서 현대캐피탈 ABS의 우수성을 G20에 보고하고, G20에서 이를 우수 사례로 확정하면서 이뤄졌다. 주식, 채권, 투자펀드, 자산유동화 등 총 4개 분야에서 현대캐피탈을 포함, 전 세계 19개국 사례가 우수 사례로 선정됐다.

G20와 IOSCO에 따르면, 현대캐피탈이 선정된 이유는 ▲조달비용 절감 및 차입포트폴리오 다변화에 성공 ▲발행구조의 고도화를 통한 상품 안정성 확보 ▲신흥국의 해외자본시장에 접근하기 위한 새로운 방안을 제시한 점 등이다.

여신전문금융회사인 현대캐피탈은 국내 자금시장의 한계와 시장변동성을 극복하기 위해 지난 2002년부터 해외 ABS 발행을 시작했다. 당시 글로벌 신용평가사로부터 신용등급을 받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우량한 자동차 할부채권을 통한 신용보강으로 자금조달에 성공했다.
지난 2005년 국내 여전사로는 최초로 해외채권인 사무라이본드와 유로본드를 발행했고, 대부분의 국내 기업이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었던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2009년)에는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해외채권 공모발행에 성공했다. 올해 초 현대캐피탈 영국법인(HCUK)은 한국 금융사로는 최초로 3억 파운드(약 5310억원) 규모의 ABS를 영국자본시장에서 발행하기도 했다. 지금까지 국내 현대캐피탈이 해외에서 발행한 ABS 규모는 5조2000억원이다.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