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도시디자인]"가로주택정비사업, 주민 참여 유도해야 성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더나은 도시디자인 콘서트'에서 이석현 중앙대 교수 지적…"개발논리에 밀리지 말고 공존 대안 모색해야"

이석현 중앙대 디자인학부 교수가 19일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더 나은 도시디자인 콘서트 2014'에서 '공감의 디자인, 융합의 디자인'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이석현 중앙대 디자인학부 교수가 19일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더 나은 도시디자인 콘서트 2014'에서 '공감의 디자인, 융합의 디자인'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도시는 기본적으로 걷고 생활하고 교류하는 것이 기본이 돼야한다. 개발 논리에 밀리기보다는 공존을 위한 대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한다."(이석현 중앙대학교 디자인학부 교수)
19일 오후 서울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아시아경제신문이 주최하고 더 나은 도시디자인포럼이 주관한 '더 나은 도시디자인 콘서트 2014'에서 이 교수는 '가로주택정비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이같은 점이 고려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전면 철거방식의 개발사업이 횡행하던 '힘의 시대'는 갔으니 이제 지역 고유의 정체성을 갖추면서 주거여건을 개선하는 재생방식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점을 전제로 발표를 했다. 그 방식의 하나로 가로주택정비사업을 예로 들었다.

속속 뉴타운 사업이 백지화되고 지연되면서 주민들이 노후 환경에 방치돼 불편함을 감수해야만 하는 상황을 바꿔나가기 위해 대안사업인 소규모 가로주택정비사업이라도 활성화돼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가로주택정비사업이 성공적인 도시정비 모델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주민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주거환경을 바꾸면서도 이윤을 보장해야만 활성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업성을 높이기 위해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받아들여 법제화해야 할 필요도 있다는 게 이 교수의 주장이다. 사업지 조건에 따라 일률적인 기준을 적용하기보다 다양한 사업모델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기존 지형과 자연을 살려 재개발에 성공한 요코하마의 코호쿠 뉴타운의 사례를 들었다. 이 교수는 "코호쿠 뉴타운은 기존에 살고있던 사람들이 기존 주거형태는 유지하면서 환경을 정비하는 데 성공한 케이스"라며 가로주택정비사업도 주민을 참여시키며 노후 주거공간을 정비하는 대안으로 만들어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거주 측면에서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역주민들이 공간 유지관리에 참여해 유지관리 비용은 줄이고, 발생하는 이익은 함께 나누어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석현 교수는 "지역주민들이 참여하는 효율적인 공공관리를 이뤄내고 협동조합이나 사회적기업에 공간을 일임하는 방식도 고려할 수 있다"며 "가로주택정비사업도 주민 참여가 필수적이며 이익을 효율적으로 나누고 공동체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교수는 "정비사업이 초창기라 많은 우려가 있지만 우리 도시가 처한 현실을 봤을때 다음 대안을 준비하지 않으면 안된다"며 "단순히 물질적, 개발이익만 따지기보다는 지속가능성을 갖춘 공간을 만들어나가야 하는데 핵심은 접점의 공유"라고 설명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