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남경필표 '聯政'(연정) 가시밭길로 유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현삼 새정치연합 대표의원 "사회통합부지사 인사권 확대하고, 산하기관장 추천도 야당몫주라"

김현삼 대표의원

김현삼 대표의원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경기도의회 새정치민주연합이 남경필 경기지사의 '연정'(聯政) 성공을 위한 추가조건을 내걸었다. 핵심은 야당 인사로 채워질 '사회통합부지사'에 더 많은 인사권을 주라는 것이다. 또 주요 산하기관장 중 일부는 야당에서 추천하도록 해달라는 요구도 하고 있다.

도의회 새정치민주연합 김현삼 대표의원은 15일 제290회 임시회 본회의 대표의원 연설을 통해 "경기도에서 시작된 연정은 지금까지 단 한 번도 시도해보지 않은 실험"이라며 "정치가 대립과 갈등을 양산하는 게 아니라 서민생활을 해결하는 민생중심, 사람중심 도정을 구현하는 데 연정의 목표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남 지사의)정치 신념인 연정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야당 몫인 사회통합부지사에게 보다 폭넓은 인사권을 넘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기도는 현재 조직개편을 통해 사회통합부지사 밑에 보건복지국, 여성가족국, 환경국, 대외협력담당관실을 두도록 하고, 이들의 인사권과 예산 편성권도 넘겨주겠다는 입장이다. 이는 그간 사회통합부지사로 바뀌기 전 경제부지사(정무)가 관장했던 경제투자실과 대변인실, 대외협력담당관실고 비교할 때 권한이 확대된 것이다.

김 대표의원은 아울러 "도 공공기관장 추천도 야당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야 하다"며 "주요 산하기관장 중 일부는 야당에서 추천하는 인사로 임명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앞서 도의회는 지난 4일부터 12일까지 최금식 경기도시공사 사장 후보자, 최동규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대표 후보자, 임해규 경기개발연구원장 후보자, 조창희 경기문화재단 대표 후보자를 상대로 1차 도덕성검증(비공개)과 2차 자격성 검증(공개)을 마쳤다.

도의회는 이들 4명의 기관장 후보자에 대한 검증 결과를 남경필 지사에게 15일 통보한다. 이들은 모두 남 지사가 추천했고, 도의회가 검증하는 형태였다. 도의회는 앞으로 인사청문 대상 산하기관장 중 일부는 야당에서 직접 추천하겠다는 생각이다.

남경필 지사는 6ㆍ4지방선거 당시 공약으로 '연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남 지사가 밝힌 연정은 ▲야당에 '사회통합부지사' 할애 ▲여야 합의를 통한 정책연대 ▲도 주요 산하기관장에 대한 인사청문 도입 등 3가지로 압축된다.

이들 공약 중 정책연대는 지난달 여야가 20개항에 합의했고, 도 산하기관장 인사청문회도 지난 12일 마친 상태다. 하지만 연정의 핵심 축인 사회통합부지사 추천은 야당 내 견해차로 3개월째 공전되고 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