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내수활성화 기대 타고 채권시장 거래 급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 정부 내수활성화 정책 기대감 등으로 채권가격이 강세를 보이면서 채권시장 거래가 활발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한국거래소는 올해 1~8월 채권시장의 일평균 거래량이 5조3800억원으로 지난해 5조3700억원을 초과했다고 밝혔다.
거래소는 “정부의 내수활성화 정책 시행 기대 및 한국은행의 정책금리 인하로 채권가격이 강세를 보이면서 6월 이후 일평균 거래량이 6조원을 초과하는 등 거래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거래소에 따르면 전체 국고채 거래의 장내비중은 47.6%로 특히 지표물 거래 비중은 역대 최고치인 70.8%를 기록 중이다.

국고채 지표물의 일평균 거래량을 살펴보면 10년물과 5년물은 각각 전년대비 18.5%, 3% 거래량이 늘어난 반면 20년물과 3년물은 각각 36.7%, 28.3% 감소했다. 거래비중 역시 10년물·5년물은 각각 3.5%포인트 증가한 반면 3년물은 5.5%포인트 감소했다. 거래소는 정부의 10년물에 대한 신규 지표채권 육성정책 및 10년 국내선물과의 연계수요 영향으로 분석했다.
국내 상장채권에 대한 외국인투자자의 매매는 순매수금액에서 상환금액을 제한 순투자가 5개월 연속 유지하는 등 국고채 중심의 견고한 수급이 이어지고 있다. 외국인투자자의 국내채권 보유금액도 전체 상장채권 대비 6.78% 규모인 98조1000억원으로 지난해보다 3.6% 증가했다.

그 밖에 개인투자자 매매비중은 2012년 19.0%, 지난해 21.5%에서 올해 24.8%로 증가하고, 일반채권시장 및 소액채권시장의 활동계좌수 역시 전년동기 대비 31.1% 증가한 4만4354개로 채권에 대한 직접투자 수요 및 일반투자자의 관심이 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정의 거래소 국채시장팀장은 “소매채권시장 및 일반채권시장 통합, 매매수량 하향 등 제도 개선에 따른 거래 편의성 향상이 주효했고, 저금리시대의 투자 대안으로 채권에 대한 일반투자자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준영 기자 foxfur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