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한류효과 볼까"…성형외과 증시 잇단 노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中 덕에 손님 폭주…기업 인수로 우회상장 타진
리젠성형외과 원장, 코스닥 상장사 제3자 유상증자 참여
세인트바움병원, 중국증시 상장 준비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성형외과 의사들이 중국 한류열풍을 타고 증시 문을 두드리고 있다. 중국인들의 성형관광 열풍과 마스크팩 등 화장품 수요 증가에 이 같은 추세가 형성된 것으로 풀이된다.
관련 업계는 최근 보건복지부가 의료법인의 영리 자회사 설립을 허용하는 의료법 시행규칙 개정안을 입법 예고했는데, 이 안이 시행되면 병원 관련 기업의 상장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15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캐이블채널 '렛미인'에 참여한 리젠메디컬그룹 리젠성형외과 대표 김우정 원장은 최근 코스닥 상장사 MIT (옛 쓰리원)와 경영권 변경 등에 관한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으로 김 원장은 약 50억원 규모의 제3자 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경영권을 인수한다. 납입일은 오는 26일로 납입 후 그는 에이치에이엠 미디어의 최대주주가 된다. 에이치에이엠 미디어 유상증자에는 김 원장 외에도 이석준ㆍ오명준 원장(각 3억원씩) 등 리젠성형외과 대표 의사들이 참여했다.
앞서 김 원장은 에이치에이엠 미디어 지분을 신주인수권부사채로 인수하기도 했다. 그가 대표로 있는 리젠바이오디오스템 또한 같은 방식으로 지분을 취득했다.

김 원장은 리젠성형외과를 중심으로 코스메틱, 바이오 헬스케어 및 의료관광 부문까지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리젠메디컬그룹의 설립자이자 대표다. 또한 리젠바이오디오스템은 줄기세포 바이오 기술로 세계 시장 본격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리젠바이오디오스템의 우회 상장을 통해 자금조달 규모를 확대하고 본격적인 해외 진출에 나서려는 포석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에이치에이엠 미디어는 다음달 14일 사업목적을 추가하고 상호를 변경하는 안건을 상정해 주주총회를 열 예정이다.

우회상장을 시도하는 성형외과는 리젠뿐만이 아니다. 지난 11일 에이프로젠바이오로직스 은 최대주주 지분 매각설로 상한가를 기록했다. 12일에도 7.13% 오른 631원에 장을 마감했다. 슈넬생명과학 측은 "중국 화청그룹과 지분매각을 협의 중이나 확정된 사항은 없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원진성형외과가 또 다른 유력 인수 후보자로 거론되고 있다. 원진성형외과 측은 이와 관련 내부에서 들은 바가 없다며 관련 내용을 부인했다. 다만 병원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병원장 개인 자격으로 사업을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최근 성형외과 의사들이 상장사 인수를 추진한다는 얘기를 들은 적이 있다"고 말했다.

중국 증시에 진출하려는 성형외과도 있다. 홍성범 BK성형외과 대표원장이 중국 상하이에 개원한 세인트바움 성형병원은 향후 5년 내 중국 증시에 상장을 추진하고 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최근 중국인을 중심으로 성형 한류 열풍이 불면서 성형외과 의사들이 많은 돈을 벌었고 이들이 화장품 등 연계사업을 하면서 이 회사의 해외진출 등을 위해 규모를 키우고자 우회상장 하려는 행보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실제 병원 관련 기업이 우회상장한 사례도 있다. 차광렬 차병원 원장이 최대주주로 있는 차바이오텍 의 우회상장의 대표적이다. 차바이오텍은 지난 2009년 2월 코스닥 상장사 디오스텍을 통해 우회상장했다.



박미주 기자 beyon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