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슬링거는 10일(현지시간)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의 웹사이트에 실린 칼럼에서 애플은 이제 마케팅 드리븐(marketing driven) 컴퍼니라고 꼬집었다. 애플이 혁신 없이 마케팅 중심으로 경영되고 있다고 지적한 것이다.
그러나 에슬링거는 "하지만 근본적 혁신이 없다는 사실은 애플이 마케팅 드리븐 컴퍼니가 돼 가고 있다는 점을 보여 준다"며 "(애플은) 이제는 시장의 압력을 따라가야 하는 상황이 됐다"고 비판했다.
에슬링거는 "무선 세계에서 스티브 잡스가 탐색한 가장 앞선 기술마저도 매우 짧은 기간에 흔해빠진 것이 됨에 따라, 회사(애플)는 이익을 지키기 위해서 유행을 의식하는 럭셔리 제품 시장으로 진입하려고 하고 있다"고 말했다.
'프로그디자인'이라는 디자인 스튜디오의 창립자인 하르트무트 에슬링거는 1970년대에 소니와 루이뷔통 등과 작업해 명성을 얻은 후 1982년부터 연간 200만달러를 받고 애플과 독점 계약을 체결하고 회사의 디자인 전략을 수립해 줬다. 이를 계기로 애플은 실리콘밸리의 일개 신생기업에서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었다.
에슬링거는 '스노 화이트'라고 불리는 애플의 디자인 방식을 확립했는데 이는 1984년부터 1990년까지 애플 IIc와 오리지널 매킨토시 등 모든 애플 제품 라인에 적용됐다.
에슬링거는 잡스가 1985년 애플에서 쫓겨나 넥스트로 옮기자 애플과의 계약을 깨고 넥스트로 함께 따라갔을 정도로 잡스와 가까웠으며, 당시 경험을 바탕으로 애플의 초창기 디자인 작업에 관한 회고록을 쓰기도 했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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