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븐일레븐, 에너지 절감 1등 기업 노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선진화 된 실외기 도입, 발광다이오드전구(LED) 설치 등을 통해 전력 사용량 절감에 적극 나선다고 10일 밝혔다.

먼저 업계에서 가장 선진화 된 냉장 장비 실외기를 도입한다. 설치 단가는 기존 대비 32% 오르지만 점포당 전력 사용량이 26% 가량 감소돼 연간 8900kw의 전기를 절감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발광다이오드전구 설치 투자비는 기존 형광등 대비 3배 가량 상승하나 전력 사용량을 31%나 줄일 수 있어 역시 점포당 연간 3800kw를 줄일 수 있게 된다. 특히 발광다이오드전구의 수명은 총 5만 시간으로 형광등의 6배 이상이며 매장의 조도도 23% 개선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세븐일레븐은 고성능 실외기와 발광다이오드전구 도입을 통해 점포당 연간 1만2700kw의 전력을 줄일 수 있으며 이는 40가구가 약 한 달간 사용하는 전력량이라고 밝혔다. 세븐일레븐은 개선된 장비를 신규점과 리뉴얼 점포 위주로 설치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세븐일레븐의 전기 절감 노력은 국가적인 에너지 절감 노력에 동참할 뿐만 아니라 가맹점주들이 지출하는 비용 중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전기료 부담을 경감하고자 하는 차원이다. 보통 66제곱미터 편의점의 경우 월 전기료가 50~60만원 수준인데 가맹점주는 본사 지원금 50%를 제외한 20~30만원 수준을 부담하고 있다. 가맹본사 입장에서도 초기 투자비는 다소 늘어나지만 신규 장비 도입을 통해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어 중장기적으로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세븐일레븐은 이번 신규 장비 도입 전에도 전기 절감에 앞장서 왔다. 세븐일레븐은 간판 소등 자동 조정 시스템, 누수 전력 체크리스트 운영, 적정 온도 준수 캠페인, 에어컨 및 실외기 청소 정례화 등을 통해 매년 전력 사용량을 줄이고 있다.

지난해의 경우 전기 절감 캠페인에 참여한 5500여 세븐일레븐 점포 중 3100여 점이 절감에 성공해 1월부터 9월까지 총 538만kw의 전력을 절감한 바 있다. 이는 1만7000 가구의 한 달 전력 사용량에 해당한다. 세븐일레븐은 지난해 전기 절감액 4억원 중 6700만원을 사회복지시설에 기부했다.

정승인 세븐일레븐 대표는 "24시간 운영하는 편의점 특성상 전력 사용량도 상대적으로 많고 그 만큼 가맹점주의 부담도 늘어나고 있어 에너지 절감 혁신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앞으로도 경영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연구와 접근을 시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