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법원, "상속세 줄여준다" 약속 어긴 세무사 '자문료 반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준용 기자]상속세를 줄여준다는 계약을 했지만 이를 지키지 않은 채 성공보수는 받은 세무사에게 법원이 "의뢰인에게 지급한 자문료를 반환해야 한다"고 판결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34부(부장판사 김성수)는 6일 상속세를 줄이기 위해 계약한 세무사 B(48)씨에게 약정을 지키지 않고 의뢰인 세명에게 받은 금액 3억원을 돌려주라고 판결했다고 밝혔다.
2010년 상속을 받은 A씨(77) 등 세명은 과세관청으로 세무조사를 통보받은 뒤 세무사 B씨에게 이를 대행해줄 것을 의뢰했다. 조건은 자신들의 명의의 재산이 차명재산으로 인정돼 상속세를 추가로 납부하지 않도록 해준다는 것.

A씨등 세명은 이를 조건으로 세무조사가 종료된 후 3억원을 지급했다. 하지만 A씨등은 세무서로부터 2011년 14억원대 상속세를 추가로 납부할 것을 통지 받았다. 이들은 이후에 B씨가 업무를 제대로 처리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됐다.

재판부는 "세무사 A씨가 의뢰인의 재산이 차명재산이 아니라는 것을 과세관청에 소명하려는 노력을 하지 않았고, 이에 대한 관련 임무도 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재판부는 "피고는 이 계약의 성공보수 지급조건을 성취하지 않았음에도 의뢰인으로부터 3억원을 원인없이 받았다"면서 "이를 반환할 의무가 있다"고 판시했다.



박준용 기자 juneyo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