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연준, 유럽중앙은행과 반대의 길‥긴축 준비 본격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뉴욕=김근철 특파원]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와 유럽중앙은행(ECB)이 각자 다른 길로 접어들었다.

ECB는 4일(현지시간) 정례 금융통화정책회의 이후 발표한 성명에서 기준금리를 0.05%로 0.1%포인트 인하한다고 발표했다. 지난 6월 기준금리를 0.1%포인트 낮춘 데 이어 같은 폭의 금리인하를 단행한 것이다. 하루짜리 초단기 한계대출 금리도 0.30%로 낮추고 예치금리도 0.1%포인트 낮은 마이너스(-)0.20%로 조정했다.
마리오 드라기 총재는 이어진 기자간담회에서 “단순하고 투명한 증권으로 구성된 광범위한 포트폴리오를 매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채권매입을 통한 양적완화에 본격 나설 계획을 구체화한 것이다. 세부 사항은 10월 회의에서 정해질 전망이다. 침체된 유로존 경기를 되살리기 위해 초저금리와 양적완화 등 비전통적 극약처방을 모두 동원하겠다는 의지다.

과감한 양적완화와 초저금리 기조는 사실 FRB의 전매특허다. 지난 2009년부터 벤 버냉키 전 FRB의장의 주도로 과감한 경기 부양정책이 구사됐다. 재닛 옐런 의장 역시 버냉키처럼 경기부양을 통한 완전고용과 적절한 인플레이션 목표를 달성하는데 주력하는 비둘기파 기조를 지켜왔다.

그러나 FRB는 이같은 비전통적 통화정책에서 서서히 발을 빼기 시작하고 있다. 지난 7월 실업률은 6.2%까지 떨어졌고 지난 2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4.2%까지 오를 정도로 최근 미국 경제는 견조한 회복세다. 여기에 일부에선 차츰 자산 거품(버블) 우려까지 나올 정도다.
FRB의 향후 화두는 이제 양적완화가 아니라, 긴축이다. 오는 10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선 채권매입 프로그램을 완전히 종료할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FRB가 금융위기 돌파를 위해 구사했던 주요 정책 중 이제 남은 것은 사실상 제로(0)상태로 묶어 둔 단기정책금리뿐이다. 금리 인상 시기와 폭을 두고 본격적인 고민과 논쟁을 앞두고 있는 셈이다.

특히 ECB의 본격적인 양적완화 정책 추진이 FRB의 긴축으로의 선회를 더욱 촉진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월 가의 상당수 전문가들은 ECB의 예상보다 강력한 경기부양 정책과 미국의 강한 경제 회복 속도가 결합되면서 당장 9월 FOMC부터 매파적 목소리가 커질 것이란 분석을 내놓고 있다.

분위기는 이미 달아오르고 있다.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FRB의 선제적 안내(포워드 가이던스)를 비롯한 정책기조를 바꿀 준비를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날 피츠버그 경제클럽 연설에 앞서 배포한 연설문에서 "실제 경제의 진전 상황과 FRB의 완전고용과 인플레이션 목표 달성 전망, 그리고 이런 진전이 이뤄지는 속도 등을 측정해 정책 기조를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메스터 총재는 미국 경제가 이제 ‘견조한 기반’ 위에 올라섰다고 자신했다. 그는 미국 경제가 향후 18개월 동안 3% 대의 성장률을 보일 것이며 실업률도 내년 말 5.5%까지 내려갈 것으로 전망했다. 언론들은 지난 6월 새로 임명된 메스터 총재가 긴축을 강조하는 매파성향을 분명히 드러냈다고 전했다.

지금까지 옐런 의장과 FRB는 공식적으로 양적완화 완전 종료이후에도 저금리기조를 ‘상당기간’ 유지할 것이라고 강조해왔다. 하지만 대표적 매파인 찰스 플로서 필라델피아 연은 총재는 이미 '상당기간'이란 표현을 삭제하라고 압박하고 있다. 옐런 의장조차 최근들어 “금리 인상이 예상보다 빨라질 수도 있다”며 정책 결정의 폭을 넓혀놓고 있는 상태다. 곧 긴축 논의가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뉴욕=김근철 특파원 kckim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