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9·1부동산대책, 이번엔 강남 제대로 건드렸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추석 뒤 매매 늘고 매매價 강보합 예고
4~5년內 입주 가능한 새 아파트도 많아
서초 삼호·우성3차 신규분양도 노려볼만

9·1부동산대책, 이번엔 강남 제대로 건드렸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정부가 부동산 시장 활성화에 사활을 걸고 군불은 충분히 지폈다. 가격이 지금보다 더 떨어지지는 않을 테니 전·월세 세입자라면 적정 수준의 대출을 안고(집값의 30% 이내) 집을 사는 건 나쁘지 않다."

9·1부동산대책이 발표된 직후 부동산 시장은 모처럼 희색을 되찾고 있다. 재건축 연한 완화에 따른 수혜지로 지목된 서울 양천구 목동이나 노원구 상계동 아파트 단지에서는 매수 문의가 크게 늘고 기존에 나와 있던 매물이 회수되는 등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정부가 그 어느 때보다 대규모 정책을 내놓고 의지도 확고한 만큼 추석 연휴가 끝나는 시점부터 연말까지 집값 상승 움직임에 속도가 붙고 탄력도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우선 가을 이사철 수요와 맞물려 주택 매매 거래가 지금보다 더 늘어나고 집값은 강보합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함영진 부동산114 리서치센터장은 "이제 집값이 단기에 크게 오를 거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라면서도 "재건축 가능 연한이 당겨진 지역을 중심으로 호가가 상승할 여지는 있다"고 말했다.
◆ 뭐니뭐니 해도 결국엔 도심 새 아파트 = 우선 집 없는 실수요자라면 지금이 바닥인 만큼 신규 분양을 통해 적극적으로 내집마련을 검토할 시기라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박합수 국민은행 부동산팀장은 "이번 정부 정책은 한마디로 신도시 대규모 택지개발에서 도심 재건축·재개발로 선회한다는 의미"라며 "결국 도심지역의 주택 가격이 더 올라간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남수 신한은행 부동산팀장은 "고액 전세자들이라면 매수를 적극 고려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 대책으로 전·월세 시장은 최소 2~3년간 더 어려워질 것이 분명해졌다"며 "그동안 집값 하락에 대한 불안감으로 매수를 망설이던 사람이라면 분양이든, 기존 주택 구입이든 가진 예산 안에서 1주택자로 편입해야 할 때"라고 조언했다.

그렇다면 어느 지역을 주목해야 할까. 이 팀장은 "수요를 고려하면 여전히 강남"이라며 "일원동 개포우성7차와 같이 저평가된 지역을 주목하라"고 말했다. 이번 재건축 수혜지역으로 목동, 상계동이 꼽히지만 이 또한 10년 이상 소요되는 만큼 최소 4~5년 안에 입주할 수 있는 단지를 노려봐야 한다는 것이다.

박 팀장은 직장과 집 근처를 생활권으로 하는 실수요자라면 현재 살고 있는 지역에 집중할 것을 권했다. 그는 "강남의 경우 시세가 최고가 대비 30%가량 조정을 받은 상태이기 때문에 일부 추가분담금 문제로 사업 속도가 늦춰진 지역들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며 "중산층이 선호하는 교육 환경과 교통문제, 주거환경, 편의시설, 공원 등 여러 인프라를 잘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 청약통장 가입자 신규분양 노려라 = 아파트 신규 분양을 생각하고 있던 청약통장 가입자라면 청약제도가 바뀌기 전 서둘러 청약하는 것이 유리하다. 바뀐 정책에 따라 내년 2월이면 청약통장 가입자 중 3분의 2가 1순위 자격을 갖게 되는 만큼 경쟁이 한층 높아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함 센터장은 "택지지구 아파트 청약을 기다려 온 대기자들이 공급물량 축소에 불안을 느끼면서 청약에 대거 몰려들 가능성이 높다"며 "가점이 높거나 불입금이 많을 경우 경쟁률이 높아지기 전에 연내에 서두르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유망 지역으로는 강남 세곡2지구, 위례, 하남미사 신도시, 통탄 신도시 등을 추천했다.

이 팀장 역시 "반포 아크로리버파크 2차나 서초 삼호, 서초 우성3차 등 입지 좋은 곳에 위치한 분양 물건에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도심 지역의 청약이 가열되면서 기존 1주택자들의 새 아파트 갈아타기도 예상된다. 집 값이 크게 오르기 어려운 상태에서는 여성, 특히 주부들 위주로 새 아파트에 대한 선호도가 급격히 높아지면서 확장형, 신평형이 인기를 끌기 때문이다.

이는 또다시 도심 지역의 아파트 가치가 높아지는 쪽으로 귀결된다. 박 팀장은 "강남 재건축은 중산층이 선호하는 교육환경과 편의시설, 공원 등 여러 가지 인프라가 받쳐주기 때문에 가격과 수요 면에서 무리가 없다"고 말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