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싱가포르 기후변화 정책협의회 오늘 외교부서 열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한국과 싱가포르 간 기후변화 정책협의회가 1일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다.

이번 회의에서 양측은 23일 열리는 유엔기후정상회의와 포스트 2020 신기후체제 협상 뿐 아니라 양국의 국내 기후변화 대응정책과 관련해 의견을 교환한다.
외교부에 따르면,오전 10시에 열리는 이번 회의에는 우리 측에서는 외교부 최재철 기후변화대사를 수석 대표로 하고 기후변화 대외협상과 국내정책을 담당하는 외교부, 환경부, 산업부 대표단이, 싱가포르측에서는 외교부를 중심으로 한 협상대표단이 각각 참석한다.

우리나라는 그간 유엔 기후변화협약(UNFCCC) 협상회의를 계기로 싱가포르와 양자 면담을 갖고, 상호 입장을 교환하여 왔으며, 2015년 타결을 목표로 본격화되고 있는 '신기후체제' 협상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를 위해 정책협의회를 개최한다고 외교부는 설명했다.

신기후체제는 선진국만이 온실가스 감축의무를 부담하는 기존 교토의정서의 후속 체제로서,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이 모두 공동의 의무를 부담하는 체제다.
한·싱가포르 양국은 기후변화협상에서 선진·개도국 간 가교역할 수행을 지향하고 있어 기후변화와 관련한 정책 협력과 경험공유 필요성이 매우 높은 점을 감안, 이번 회의가 양국의 기후변화 정책과 국내협상시 역량 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또 한·싱가포르 양국 모두 온실가스 배출전망치(Business-as-usual)를 바탕으로 한 2020년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발표했으며,2020년 이후 적용될 신기후체제 적용시 국내 사정이 충분히 고려되어야 한다는 공통된 입장을 견지하는 등 정책적 유사점이 많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