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걷는 아프리카 물고기, 1년도 안돼 걸었다…"그게 가능해?"

최종수정 2014.08.29 08:12 기사입력 2014.08.29 08:11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걷는 아프리카 물고기, 1년도 안돼 걸었다…"그게 가능해?"

최근 캐나다 맥길대학교 연구팀은 아프리카 물고기 폴립테루스에게 약 1년 동안 육지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훈련 시켰다. 육지에서 공기를 흡입할 수 있는 폐를 가진 이 물고기는 걷는 훈련을 받은 지 1년도 채 되지 않아 효과적으로 걸을 수 있게 됐다.

폴립테루스는 걷는 훈련을 하자 가슴골격이 더 단단해지고 긴 형태로 보행이 편하도록 바뀌었고 두개골과 가슴 골격의 접촉이 적어지고 머리와 목의 움직임이 더욱 활발해졌다.
연구팀은 물고기가 오랜 기간 물 밖에 있을 경우 더욱 효과적으로 걷는 법을 배울 수 있으며 이는 고대 동물들이 어떻게 육지에서 걷게 됐는지를 알 수 있는 중요한 발견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연구팀은 폴립테루스의 변화가 해양에서 대륙으로 서식지를 이동한 동물들의 기원을 밝힐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걷는 아프리카 물고기 소식을 접한 네티즌은 "걷는 아프리카 물고기, 물고기가 걷는다구?" "걷는 아프리카 물고기, 훈련은 아무 물고기나 시켜도 되나?" "걷는 아프리카 물고기, 진짜 대 발견인듯"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