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집계, 2009년 977건→2013년 2324건…전자, 통신기기, 소프트웨어 등 기술집약적 상품 및 옷, 가방 등 패션상품 증가세 뚜렷
21일 특허청에 따르면 2009년 977건이었던 우리나라에 대한 중국의 상표출원은 ▲2010년 1238건 ▲2011년 1665건 ▲2012년 1749건 ▲2013년 2324건으로 해마다 크게 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런 흐름은 올 들어서도 이어져 1~6월 중 1116건이 출원됐다.
1998년부터 올 6월말까지 주요 상품별 상표출원은 전자, 통신기기, 소프트웨어와 같은 기술집약적 상품과 옷, 가방 등 패션상품 증가세가 뚜렷하다.
전자, 통신기기 등이 2344건(11.4%)으로 가장 많고 옷, 패션상품 2170건(10.6%), 기계 및 관련부품 1076건(5.2%)으로 뒤를 이었다.
중국은 브랜드와 상표권 키우기의 중요성을 알고 2008년 ‘국가지식산권전략강요’(?家知????略?要)를 마련했다.
이를 위한 상표분야 추진전략으로 지난 5월 발효된 상표법을 고쳐 악의적인 선등록 방지, 유명상표 보호강화, 징벌적 손해배상 도입 등 상표보호수준을 크게 높였다. 국제상표출원 지원으로 글로벌브랜드 키우기에도 나서고 있다.
박성준 특허청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중국이 짝퉁천국으로 남아있지 않을 것”이라며 “중국이 브랜드육성의 중요성을 알고 있어 우리 경쟁기업들도 글로벌경쟁력을 가진 명품브랜드 키우기에 더 힘써야할 때”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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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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