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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앱' 수요 급감…앱 개발자 호시절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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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새로운 어플리케이션(앱)에 대한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관심이 시들해지면서 앱 개발자들이 울상이라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글로벌 회계·컨설팅 기업 딜로이트에 따르면 영국 스마트폰 사용자의 31%가 일반적인 스마트폰 사용 기간 한 달 동안 어떠한 앱도 내려 받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1년 전만 해도 앱 다운을 받지 않는 스마트폰 사용자 비중이 20%에도 못 미쳤었다.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월간 앱 다운 건수도 1.82건을 기록, 이 역시 지난해 2.32건에서 감소했다.
특히 스마트폰 사용자 10명 중 9명이 새 앱을 다운로드 하는데 돈을 지불할 의사가 없다고 응답했다. 이에 따라 딜로이트는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신규 앱에 대한 관심이 급감하고 있다는 결론을 내렸으며 앱 스토어 매출도 한계점 도달이 임박했다고 추측했다.

스마트폰과 앱 시장이 성장하면서 사용자들은 이미 기본적인 앱을 장착해 뒀으며,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앱 또한 많아져 굳이 돈을 지불하면서까지 앱을 다운받으려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폴 리 딜로이트 애널리스트는 "영국에서는 이미 앱 스토어 다운로드 규모가 한계에 부딪혔다"면서 "스마트폰 얼리 어답터와 대표 앱 개발자들의 '안방'인 영국에서 이러한 현상이 나타난다는 것은 글로벌 모바일 시장 분위기도 바뀌고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고 말했다.
앱에 대한 시들해진 관심은 대표 모바일 게임 앱인 '캔디크러쉬 사가'의 제작사 킹디지털 엔터테인먼트의 실적에서도 고스란히 드러난다.

킹디지털은 지난 2분기(4~6월) 매출이 5억9400만달러를 기록하는데 그쳐 기대에 못 미쳤다. 투자은행 JP모간은 회사에 대한 투자의견을 '매수'에서 '중립'으로 하향 조정하며 이번 분기 실적에 대해 "실망스럽다"고 평가했다.

가뜩이나 소수의 소프트웨어와 인터넷기업들이 앱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분위기는 전 세계에서 활동하고 있는 독립적인 앱 개발업자들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하게 된다고 FT는 전했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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