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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 수리온 의무후송전용헬기 계약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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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무후송헬기 체계구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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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한국항공우주산업(이하 KAI)은 방위사업청과 ‘의무후송전용헬기사업’ 계약을 체결했다. 개발에 국내에서 의무후송전용헬기가 개발·도입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KAI는 5일 "전·평시 응급환자의 신속한 후송과 응급처치가 가능한 의무후송전용헬기를 신규 도입하는 사업으로 개발비용은 약 320억원, 양산비용은 2600억원 규모"라고 밝혔다.
KAI는 2016년까지 수리온 의무후송전용헬기 개발을 마치고 2018년부터 전력화를 시작해 2019년 완료할 계획이다.

최대 6명까지 동시 후송이 가능한 수리온 의무후송전용헬기는 기동헬기로 개발된 수리온의 우수한 비행성능을 기반으로 다양한 의무후송 장비를 추가해 기상 및 환경조건에 구애받지 않고 원활한 임무수행이 가능하도록 개발된다.

수리온에 장착된 ▲전방감시 적외선 장치(FLIR) ▲자동비행조종 장치 ▲기상 레이더 ▲지상충돌 경보장치 등을 장착해 악천후·야간임무 수행 등에서 활약할 예정이다. 또 제자리 비행능력이 뛰어난 수리온에 ‘외부장착형 환자인양장치’를 추가해 헬기 착륙이 어려운 산악지형과 도서지역에서도 더욱 원활한 의무후송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KAI는 이밖에도 환자의 생존 및 회복률을 극대화 시킬 수 있도록 자동높이조절 기능을 가진 들것받침장치, 산소공급장치, 의료용흡인기, 환자감시장치, 심실제세동기 등 다양한 첨단 응급의료장비들을 수리온에 탑재할 계획이다.

KAI는 수리온 파생형헬기 개발을 통해 국내에서 운용 중인 약 400여대의 외국산 군·관용헬기 대체와 300여대의 수출을 목표하고 있다.

KAI 관계자는 “국산헬기 수리온이 다양한 파생형 헬기 개발로 이어질 경우 막대한 외화 유출 방지와 동일 플랫폼 사용에 따른 장기 운용유지비 감소 등 국방 예산 절감이 가능하다”며 “수리부속 공급, 정비 등의 외국산 헬기 운용의 문제점도 해결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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