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주철현 여수시장 인사 앞두고 ‘상식과 원칙’강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종호]

주철현 전남 여수시장이 대대적인 인사를 앞둔 가운데 ‘상식과 원칙’이 통하는 인사를 강조하고 나섰다.
주철현 시장은 최근 열린 여수시정례조회에서 “지난 6월 진행된 근무평정이 법령에 위배돼 이를 토대로 한 인사 작업을 더 이상 진행할 수 없다”며 각 부서별 근무성적 평정을 다시 할 것을 지시했다.

여수시에 따르면 ‘지방공무원 평정규칙 제3조’에는 인사 평가와 관련한 정기평정은 연 2회 실시되고 있다.

이에 따라 여수시는 ‘지방공무원 평정규칙 제8조 2항’에 따라 지난 1월1일부터 지난 6월30일까지 근무실적을 토대로 7월1일부터 ‘권한 있는 공무원’이 평정을 수행토록 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 6월30일 퇴직하거나 7월1일자로 공로연수에 들어가는 국·과장들이 공직자들에 대한 근무평정을 하고 이를 토대로 평정순위를 매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퇴직공무원들은 평정기간이 6개월도 되지 않은 시점인 지난 6월20일께 근무성적평정서를 작성한 것으로 확인돼 평정기준 위반에 따른 위법 논란을 빚기도 했다.

이에 대해 주 시장은 공무원이 아닌 ‘민간인’이나 ‘권한 없는 공무원’이 ‘근무평정서’를 작성하고 이를 토대로 평정 순위를 매긴 것으로 그 효력을 인정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는 평정 기간을 명백하게 어긴 것이며 법령위반을 정당화 할 수 없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주 시장은 “불법은 불법이며, 시간이 지난다고 합법화되지는 않는다”며 “시장이나 상급자에게도 아닌 것은 아니라고 분명하게 말할 수 있어야 한다”고 공무원들에게 법령에 따른 법치행정과 소신행정의 전문성 제고를 촉구했다.

특히 주 시장은 인사에 관한 사심이나 주문사항도 없으며 앞으로도 근무평정에 대해서도 전혀 관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일각에서는 주 시장의 이 같은 원칙론에 대해 ‘제 식구 챙기기 차원’으로 폄훼하는 사람도 있으나 대다수 공무원들은 크게 반기는 분위기다.

여수시 관계자는 “주철현 시장이 취임 후 원칙과 소신에 따라 투명하고 열린 시정을 운영함으로써 행정 신뢰도를 높이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고 말했다.



김종호 기자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